정읍시농업기술센터, 24일 복분자 병해충 예방관리 전문 교육
정읍시농업기술센터, 24일 복분자 병해충 예방관리 전문 교육
  • 정읍=강민철 기자
  • 승인 2019.09.25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읍시농업기술센터(소장 김정엽)가 고품질 복분자 안전생산을 위해 복분자 병해충 예방관리 요령에 대한 전문 교육을 실시했다.

 복분자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지난 24일 실시된 이번 교육은 전북농업기술원 김주희 박사가 강사로 나섰다.

 교육은 복분자 주요 병해충의 발생빈도와 가지가 말라 죽는 고사주 원인분석, 생활사, 방제요령 등에 대한 주제로 진행됐다.

 특히 농약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Positive List System , PLS) 시행에 따른 농약 허용기준이 강화되면서 등록 농약 현황과 사용법 등에 대한 교육도 병행했다.

 복분자 주요 병해충 종류는 점무늬병과 잿빛곰팡이병, 탄저병과 차응애, 박쥐나방, 무궁화잎밤나방 등이다.

 특히 병해는 점무늬병과 탄저병이 과실의 수량과 품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해충은 잎을 폭식하는 무궁화잎밤나방과 줄기에 구멍을 뚫고 들어가는 박쥐나방의 피해가 크다.

 복분자는 수확 후 적절한 병해충 관리를 하지 않을 경우 병해충 발생으로 인해 후기 생육이 불량해져 다음해 수량 감소의 원인이 된다. 따라서 수확 후 병해충 예방관리는 필수적이다.

 시 관계자는“정읍 명품 복분자의 안전생산과 품질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전문교육을 통해 재배 농가의 역량과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읍=강민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