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당, 전북혁신도시 악취문제 해결 위한 토론회
민주평화당, 전북혁신도시 악취문제 해결 위한 토론회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09.22 15: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와 김광수 의원, 박주현 의원이 20일 전주 LX 한국국토정보공사 대회의실에서 '전북혁신도시 악취문제 해결을 위한 제2차 주민토론회'를 개최했다.   최광복 기자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와 김광수 의원, 박주현 의원이 20일 전주 LX 한국국토정보공사 대회의실에서 '전북혁신도시 악취문제 해결을 위한 제2차 주민토론회'를 개최했다. 최광복 기자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와 김광수 국회의원이 공동으로 20일 전북혁신도시 LX 한국국토정보공사 대회의실에서 ‘혁신도시 악취문제해결 어디까지 왔고 어떻게 해결할까’라는 주제로 악취문제 해결을 위한 주민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는 박주현 의원이 좌장을 맡고 이정현 전북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과 김호주 전북도청 환경보전과장이 발제를 맡았다.

이정현 사무처장은 “축사 시설 매입 및 이전보다는 악취저감과 협업을 우선으로 진행해야 한다”며 민·관·축협 협력 강화, 완충 숲 조성을 통한 악취 저감, 퇴액비화 시설 우선 관리대상 지정 등의 정책 대안을 제시했다.

김호주 과장은 진행 중인 15개 관련 사업을 설명하고 “조례개정을 통한 배출허용기준강화와 악취 저감시설 설치지원을 진행할 예정으로, 정부안에 반영된 새만금특별관리지역지정을 위한 용역비의 예산 반영과 현업축사 매입에 필요한 국비 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진 패널 토론에서는 혁신도시 주민대표 등 300여 명의 시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최춘희 전주시 환경위생과장, 강한성 김제시 안전개발국장, 박홍식 농림축산식품부 축산환경자원과장 그리고 환경부 물정책총괄과 오종훈 서기관이 참석해 혁신도시 악취문제의 해결의 실질적인 방안 마련을 위해 열띤 토론을 진행했다.

토론에서 최춘희 과장은 “1년에 악취 민원으로 10개월은 고생하는 것 같다. 전주시와 김제시와 협력해 해결해 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강한성 국장은 “내년 초에 최대한 빨리 연구용역을 진행해 이를 근거로 새만금특별관리지역 지정과 관련예산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박홍식 농림축산식품부 과장은 “축사시설 현대화 사업과 스마트축산단지 조성사업 등 혁신도시 악취문제 해결을 위해 최대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으며, 환경부 오종훈 서기관은 “환경부에서는 새만금특별법에 따라 현업 중인 축사의 매입사업들을 하고 있는데 축사매입 위한 특별관리지역 지정과 매입예산 확보를 위한 국회차원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좌장을 맡은 박주현 의원은 “전북 혁신도시에 덧씌워진 ‘축산악취로 인해 금융중심지로의 발전이 어렵다’라는 마타도어를 빨리 해소하고 전주와 전북발전을 견인해 나가기 위해서도 시급하게 문제해결에 집중해야 한다”며 “악취해결에 필요한 모든 사업과 예산내역을 전라북도가 만들어주면 정동영, 김광수, 그리고 제가 힘을 합해서 국회에서 예산을 한꺼번에 확보해 전북혁신도시의 악취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