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항의 대 중국 전자상거래 화물 거점항만 육성에 역량 모아야
군산항의 대 중국 전자상거래 화물 거점항만 육성에 역량 모아야
  • 정준모 기자
  • 승인 2019.09.22 1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항을 대 중국 전자상거래 화물 거점 항만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필요성과 공감대가 확산하고 있다. 하지만, 구상 단계에 머무는 등 향후 넘어야 할 높은 장벽이 가로막고 있다.

‘전자상거래(電子商去來)’란 인터넷이나 전화 등을 이용해 상품을 사고파는 것을 말한다.

관계 기관에 따르면 중국에서 우리나라로 수입 통관되는 전자 상거래 물동량은 갈수록 급증 추세다. 지난해 매월 100만여건에서 올해 들어 120만여건으로 추산될 정도.

또한, 중국 역시 파워 블로그를 통한 해외 직거래 화물 수입이 이뤄지고 있다. 이에 편승한 국내 제품들이 중국으로 수출되고 있다. 주목할 사실은 선박을 이용한 전자상거래 화물은 인천·평택항만 가능하다.

 이들 항만에만 전사상거래 화물을 취급할 수 있는 통관 시설인 ‘특송 장치장’이 설치·운영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송 장치장’이란 X-Ray 검색기 검사 등을 통해 전자 특송 화물(전자 상거래 화물)이 통관하는 장소다. 감시·단속에 별 문제가 없는 특송물품 운송업자가 운영하는 사설 시설도 포함된다.

 그러나 이 시설을 갖추지 못한 군산항에는 그림의 떡이다. 군산항이 중국 석도간 주 6항차가 개설돼 새로 건조된 2만톤급 화객선(貨客船) 두 척이 운항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제 밥그릇 조차 챙기지 못하고 되레 뺏기는 셈이다.

 이러자 많은 시민은 형평성과 경제성 측면에서 군산에‘특송 장치장’이 설치돼야 한다고 지적한다. 특히, 이를 토대로 군산항은 물론 지역 경제 발전과 연계해야 한다는 데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대 중국 전자상거래 유통 시스템을 살펴보면 설득력을 더한다.

 군산항으로 들어온 컨테이너 특송 화물은 인천 특송 장치장을 거쳐 다시 대전으로 옮겨져 전국으로 배송된다. 군산항에 ‘특송 장치장’이 들어서면 크게는 물류비 절감과 배송일 단축이란 일석이조 효과가 예측되는 대목이다.

 나아가 수출입 화물 증가로 고용 창출과 운송료, 선사 및 하역사 수익 등 지역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관건은 관세청의 승인 여부인 데 부정적 기류가 감지된다.

군산세관 한 관계자는 “여건은 좋다고 생각되지만 수입 목적의 통관은 군산 세관이 자체로 할 수 없는 관세청의 허가 사항이다”고 말했다. 군산항의 ‘특송 장치장’ 설치에 지자체와 정치권의 역량이 발휘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군산=정준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