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정치권 조국 장관 문제 두고 온건노선 견지
전북 정치권 조국 장관 문제 두고 온건노선 견지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9.19 1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 문제가 장기화 되면서 정치권을 향한 전북 도민의 비난의 목소리가 목소리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지난 2일 정기국회가 개회됐지만 조국 장관을 둘러싼 여야 정쟁으로 국회 상임위는 물론이고 다음주 예정된 국회 대정부질문, 국정감사 일정도 차질이 예상된다.

 특히 조국 장관 문제에 대한 전북 여론도 추석 연휴를 정점으로 도민 대다수가 피로감을 느끼는 분위기다.

 전북의 여야 정치권이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과 사퇴를 두고 온건노선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것도 민심과 무관하지 않다.

 현 전북 민심은 조 법무부장관의 문제에 대한 해법을 뚜렷이 제시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조 법무부장관 임명과 관련한 여론조사 결과 정도의 차이는 전북의 민심은 타 시도와 달리 임명 찬성에 무게중심이 쏠려있다.

 여야 정치권이 자칫 조 법무부장관 임명에 대해 지나친 정치공세를 취한다면 4·15 총선 국면에서 부메랑이 될 위험성을 감수해야 한다.

 정치권 모 인사는 19일 조 법무부장관에 대한 전북 민심에 대해 “역대 선거에서 전북은 진보·개혁를 지지했다”라며 “조 장관의 문제가 처음 시작과 달리 시간이 흐를수록 보수와 진보의 싸움 성격을 갖고 있는 상황에서 전북 정치권의 입장 정리도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전북의 야당은 4·15 총선에서 필연적으로 문재인 정부, 민주당과 대립해야 한다.

전북 민심에 따라 조 법무부장관의 손을 들어줄 수도 없고 그렇다고 한국당처럼 극렬하게 반대할 수도 없다.

 평화당과 대안정치연대가 조국 법무부장관 문제에 있어서 한국당의 입장과 달리하면서도 법무부장관 사퇴를 낮은 목소리로 주문하는 것도 이같은 이유 때문이다.

실제 평화당과 대안정치연대는 한국당의 국회 국정조사와 해임안 처리 요구를 거절하고 국회 본연의 민생 행보를 요구했다.

 그러나 평화당의 조배숙 원내대표와 대안정치연대의 유성엽 대표는 법무부장관 취임인사를 하러 온 조국 장관에게 법무부 장관 사퇴를 주문했다.

 다만 평화당 정동영 대표는 조 장관에게 “굉장히 정신적으로 힘들 것 같다”며 “도덕적·법률적 책임 문제와 별개로 엄청난 사회적 형벌을 받고 있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을 제외하고 조국 장관에게 따뜻한 말을 전달한 것은 정 대표가 유일하다.

 특히 정 대표는 “국민이 바라는 것은 조 장관이 그동안 말해온 원칙과 상식이 본인에게도 적용되길 바라는 마음이 핵심”이라며 “국민이 받아들일 만큼의 진실과 진심을 보여주기 위해서 노력하실 시점”이라고 당부했다.

 이에 조 장관은 “방문을 허락해 줘 감사하다”며 “이유를 불문하고 제 부족함과 불찰에 대해서 많은 폐를 끼친 것 같다. 말씀하신 사회적 형벌은 마땅히 감내해야 한다”고 답했다.

  조 장관은 “사회적 형벌을 감내하며 할 일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며, 저에 대한 비판과 질책이 사라질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비난과 질책을 계속 받아 가며 업무를 수행하고, 업무를 통해서 국민들의 마음을 조금이나마 달랠 수 있었으면 하는 소망이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