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빠른 대응
완주군,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빠른 대응
  • 완주=배종갑 기자
  • 승인 2019.09.17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 파주 소재 돼지농장에서 17일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돼 ‘가축 등의 일시 이동중지’ 명령이 발동됐다.

 일시 이동중지는 이날 오전 6시 30분부터 오는 19일 오전 6시 30분까지 48시간 실시하게 된다.

 이번 발동되는 일시 이동중지 명령 및 이동제한 조치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또는 전파 가능성이 있는 가축 및 사람·차량 등의 이동을 중지(제한)한 상태에서 일제 세척 및 소독해 아프리카돼지열병 위험요인을 최대한 제거하기 위한 조치이다.

 아프리카 돼지열병 위기경보단계를 최고 수준인‘심각’단계로 격상함에 따라 완주군은 완주IC에 거점소독시설을 설치했다.

 이에 소독, 이동중지 및 이동제한 명령 위반하는 축산관련 차량 발견시 행정조치 할 예정이다.

 완주군은 관내 돼지농가에 경기도 발생현황 및 이동중지 SMS 발송 및 마을방송 등을 통해 초동방역조치를 완료했다.

 또 공동방제단을 이용해 전체 양돈농가주변 주요도로 및 방역취약지(소규모 농가)에 대한 일제소독을 실시했다.

 이어 돼지농가(36호, 75,000두)에 생석회 및 소독약품을 긴급 공급해 소독을 실시하고 전농가 예찰을 강화해 아프리카돼지열병 선제적 초등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완주군 관계자는 “거점소독시설 설치 및 돼지농가 방역조치를 강화해 돼지열병차단에 만전을 기할 것이다”며 “축산농가에서도 불법 축산물 반입금지, 농가자체 소독강화, 모임, 행사, 발생국 방문 등을 자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인숙 완주군의회 운영위원장은 “농업축산과에 찾아가 완주군 상황을 전해듣고, 완주군 관내에 확산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완주군은 지난 8월 21일 아프리카돼지열병 가상방역훈련을 실시한 바 있다.

완주=배종갑 기자

 

 (사진 모자이크 처리해 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