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환경단체 “김제 스마트팜밸리 환경영향평가 이행하라”
전북환경단체 “김제 스마트팜밸리 환경영향평가 이행하라”
  • 김기주 기자
  • 승인 2019.09.16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스마트팜혁신밸리반대대책위원회가 16일 전주시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제 스마트팜 혁신밸리 부지의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절차를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광복 기자
전북스마트팜혁신밸리반대대책위원회가 16일 전주시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김제 스마트팜 혁신밸리 부지의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절차를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광복 기자

 전북환경운동연합은 16일 전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제 스마트팜 혁신밸리 부지의 소규모 환경영향평가 절차를 이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제 스마트팜 혁신 밸리는 기존 농업시설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현대화한 첨단 농산업 단지로 김제시 백구면 일원에 조성될 예정이다.

 단체는 이날 “전북도와 김제시는 그동안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를 거쳐 멸종위기종 대체서식지 조성과 보전대책을 마련하겠다고 공언했다”며 “그러나 뒤로는 농지법 개정만을 기다렸다가 차일피일 미루면서 환경영향평가를 피해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단체는 “법을 핑계로 멸종위기종 이식 승인 절차만 거쳐 사업을 추진하려고 한다”며 “국가가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는 습지 사업을 계획하고서도 환경영향평가를 하지 않겠다는 것은 이율배반적인 행태”라고 규탄했다.

 마지막으로 단체는 “혁신밸리 시행계획 승인 전에 꼼꼼한 환경영향평가를 통해 습지 유지와 멸종위기종 보존대책이 제대로 반영됐는지 전문가 검증을 거치고 주민과 환경단체의 동의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환경단체와 인근 주민들은 혁신밸리가 들어설 부용제 습지에 대한 환경보전 대책이 미흡하다며 해당 사업을 반대하고 있다.

김기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