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군, 올해 농식품 명인에 라희술씨 선정
고창군, 올해 농식품 명인에 라희술씨 선정
  • 고창=김동희 기자
  • 승인 2019.09.16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군의 올해 농식품 명인에 명품 황토소금을 만들어 오고 있는 라희술씨가 선정됐다.

 고창군은 고창군농식품 명인 심사위원회에서 염류 분야 최고 권위자인 라희술(69)씨를 2019년 고창군 농식품 명인으로 최종 선정했다고 16일 밝혔다.

 라희술 명인은 6대째 도자기를 만들어 오고 있는 도공이다. 고창의 품질 좋은 황토를 선별해 모양을 만들고, 1,000도의 고온으로 굽는다. 이어 고창 지역 염전에서 5월에 채취한 소금을 간수를 제거한 후 황토 옹기에 담아 800도의 고온으로 12~20시간 가마에 구워서 명품소금을 만들어 오고 있다.

 이렇게 만든 소금은 짠맛과 쓴맛이 덜하여 부드럽고 담백한 맛이 난다. 특히 굽는 과정에서 천일염에 함유된 비소·납·카드뮴·수은 등 인체에 유해한 물질이 제거되고 미네랄이 풍부한 알칼리성 건강 소금이 되면서 전국에서 주문이 잇따르고 있다.

 현장평가와 고창군 명인 심사위원회 위원으로 참여한 우석대학교 박수진 교수는 “묵묵히 지역식품산업 발전을 위해 애쓰고 있는 명인들의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크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지정된 명인에게는 명인 인증서와 인증패 교부는 물론, 고창군 농식품 명인 현판증정, 마케팅 등을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유기상 고창군수는 “선정된 라희술 명인이 고창을 대표하는 얼굴인 만큼 앞으로 고창군 홍보와 농식품 브랜드 향상을 위해 적극 활동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고창=김동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