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신규 당원확보 공천 유불리 해석 엇갈려
민주당 신규 당원확보 공천 유불리 해석 엇갈려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9.15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석 연휴 기간동안 전북 정치권에서는 민주당의 신규 권리당원 모집을 두고 다양한 의견이 오갔다.

 지난 7월 31일 모집을 마감한 민주당의 신규 권리당원은 4만명을 약간 웃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신규 권리당원 규모가 기존의 권리당원 수 보다 적어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경선에서 기존 정치권 인사들이 다소 유리할 것으로 예측된다.

 15일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내년 2월부터 시작이 예상되는 후보 경선에서 선거권을 가질 수 있는 전북의 권리당원은 기존 5만여 명에 신규 권리당원 4만명 등 대략 9만명 안팎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신규 당원 모집 수에 있어 전주 갑과 완주·진안·무주·장수 선거구가 전북의 다른지역위원회 보다 앞선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이들 지역도 도당에 접수한 전체 권리당원 수의 35%에 불과하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일부 선거구의 경우 정치 신인들이 1만명 이상의 권리당원 확보 주장과 달리 불과 몇천명의 신규 권리당원이 늘어났다.

정치권 관계자는 “전북지역 10개 선거구별로 신규 권리당원이 평균 4천명인 셈인데 평균 이상의 권리당원을 모집한 전주갑, 완주·진안·무주·장수 선거구를 제외하면 일부 선거구는 불과 1~2천명의 신규 권리당원도 확보하지 못 한 것 같다”라고 말했다.

 전북지역 민주당 총선 후보 상당수가 선거 전략 차원에서 권리당원 수를 뻥튀기 하고 권리당원에 가입해 달라는 후보들의 강권이 적지 않았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실제 일부 권리당원은 각 후보진영의 권리당원 입당 권유를 못이겨 5장의 입당원서를 쓴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중앙당 당직자는 “전북 권리당원중 상당수가 기존 권리당원 인데다 이름이 중복됐다”라며 권리당원 수가 예상치 보다 밑돈 이유를 설명했다.

  4·15 총선을 앞두고 진행된 신규 권리당원이 4만명 수준으로 파악되면서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기점으로 가입한 권리당원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정치권은 예상했다.

민주당 전북도당 관계자는 “기존 권리당원을 포함해도 전북 전체의 권리당원 수는 10만명을 넘지 못 할 것”이라며 “기존 권리당원은 지금까지 당비를 납부한 만큼 후보의 충성도에 있어서 신규당원과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높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권 모 인사는 “권리당원이 많을수록 후보의 조직력, 충성도 보다는 정치 바람에 의해 결과가 좌우될 수 있다”라며 “결국 예상보다 적은 전북의 신규 권리당원수는 결국 정치신인 보다는 기존 정치권 인사들에게 유리할 정치지형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