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항 냉동·냉장 창고 건립에 정치권과 지자체 나서야
군산항 냉동·냉장 창고 건립에 정치권과 지자체 나서야
  • 정준모 기자
  • 승인 2019.09.15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산항 숙원인 냉동·냉장 창고 건립이 요원해 보인다.

 국비 확보가 쉽지 않은 데다 리스크를 우려한 민간 투자도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

군산항이 국내 항만 가운데 중국 동부권 항만과 거리적으로 가까워 최적의 대 중국 교역항이라는 명성을 무색하게 하고 있다.

결국, 전북 정치권과 지자체가 나서야 한다는 여론이 확산하고 있다.

 군산시와 군산지방해양수산청 등 복수 기관에 따르면 한중간 농·수산물 교류 시장 규모는 비약적으로 커지고 있다. 군산항 역시 대 중국 냉동·냉장 화물이 급증하고 있다.

 실제로 군산항의 냉동·냉장 화물은 해마다 가파른 상승세를 타고 있다.

2017년 3만8천376톤, 2018년 5만2천992톤, 올해 지난달 말 현재 6만여톤에 육박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특히, 향후 전망이 밝다.

 한중 FTA 타결과 중국 내 한류 영향에 힘입어 친환경적으로 생산되는 국내 신선 식품의 중국 진출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이런 연유로 군산항을 대 중국 농·수산 식품 수출 전략기지로 육성해야 한다는 여론이 강하게 일고 있다.

하지만 상황이 이런데도 냉동·냉장 화물을 보관할 변변한 창고 하나 없는 게 군산항의 현주소다.

 이는 군산항 안방이나 다름없는 도내 남원시·김제시·임실군 소재 만두 등 식품 제조 및 가공 업체들의 기피로 이어지고 있다.

물류비 부담을 감수하면서까지 대형 냉동·냉장 창고를 갖춘 평택항이나 광양항을 이용하고 있다는 것.

이러자 군산해수청이 냉동·냉장 창고 건립을 추진중이지만 별 진척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상당수 군산항 관계자들이 내심 기대했던 국비 투입에 정부가 난색을 표해 원점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각에서는 “정치권을 비롯해 전북도, 군산시의 역할”을 지적한다.

“군산항은 물론 앞서 언급한 도내 기업들의 경쟁력 제고 차원에서 정치권과 지자제가 앞장서 해결해야 한다”며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또 다른 일각에서는“국비로 불가능하다면 ‘비관리청항만공사’방식을 통해서라도 민간 업체를 물색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비관리청항만공사’란 준공과 동시 국가에 귀속되고 항만시설 사용료 면제 등을 통해 사업 시행자에게 투자비를 보전해주는 공사 방식을 말한다.

 군산해수청 한 관계자는 “군산항에 냉동·냉장 창고 필요성은 절감하지만 뜻대로 진행되지 않아 난감하다”고 토로했다.

군산=정준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