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소특구’ 유치 군산경제 돌파구 마련해야
‘강소특구’ 유치 군산경제 돌파구 마련해야
  • .
  • 승인 2019.09.10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와 군산시가 지역 경제부흥의 돌파구가 될 ‘강소연구개발특구(이하 강소특구)’ 지정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강소연구개발특구는 기존 연구개발특구를 보완하기 위한 새로운 모델로, 과기정통부가 과학기술 기반의 지역 혁신성장 플랫폼 조성을 위해 기술 핵심기관을 중심으로 인근 지역을 배후공간으로 설정하는 연구개발특구이다. 대학·연구소·공공기관 등을 중심으로 한 연구개발 기능에 주거·생활·문화기능을 더한 자족형 혁신 생태계를 말한다.

 전북도와 군산시는 지난해 5월 정부의 특구모델 선정계획 발표 이후 테스크포스팀을 구성해 군산 강소특구 유치를 위한 종합 계획을 수립하고, 9일 과기정통부에 특구 유치 요청서를 정식 제출했다. 정부는 강소특구를 전국 20㎢를 총량으로 한정하고, 1개 특구당 최대 2㎢ 이내로 정하고 있다. 이미 상반기 전국 4개 시·도의 6개 지역 4.1㎢가 지정됐다. 뒤늦은 감이 있으나 전북도는 내년 상반기 지정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군산 강소특구는 군산대학교를 기술 핵심기관으로 하고 자동차융합기술원 등 지역소재 6개 연구·지원기관이 참여해, 군산국가산단과 새만금산단을 배후공간으로 스마트 그린 에너지·자동차 융복합 산업을 집중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군산 강소특구는 공항, 항만, 철도 등의 트라이포트(TRI-PORT) 물류체계가 구축되고, 새만금 주행시험장과 재생에너지 실증연구단지 구축 등으로 국내 최고 수준의 연구개발 실증단지를 보유하고 있어 정부가 추진하는 강소특구의 최적지란 평가다.

 군산지역 경제가 어렵다. 전북지역 전반적인 경기도 침체하였지만,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중단과 한국 GM 군산공장 폐쇄는 군산 지역경제에 2년째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군산시 주력 대기업의 가동중단과 공장 폐쇄로 현재 협력업체들은 대부분 문을 닫았고 근로자들은 살길을 찾아 군산을 떠났다. 강소특구가 지정되면 관련 기업과 연구소 등의 유치를 통해 침체를 거듭하고 있는 군산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도와 군산시는 군산의 재도약과 새만금 개발의 전환점이 될 강소특구 지정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