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전북 민심따라 여야 행보 결정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전북 민심따라 여야 행보 결정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9.09 1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조국 법무부 장관을 임명함에 따라 향후 전북 민심이 주목된다.

조 장관을 둘러싼 논란이 한달간 지속되면서 법무부 장관 임명이 단순히 조 후보자의 개인 문제가 아닌 진보와 보수의 진영대결 성격으로 변했다.

 전북 정치권은 따라서 조 후보자의 장관 임명에 대한 찬·반 여론이 결국 4·15 총선에서 전북 여론의 성격을 띨 것으로 보고 있다.

조 법무부 장관 임명과 함께 4·15 총선을 앞둔 전북 정치권이 요동칠 것으로 예상되는 것도 이같은 이유 때문이다.

 평화당과 대안정치 연대가 조 법무부장관 임명에 대한 대응 방안을 두고 한국당과 바른미래당과 확실한 선을 긋고 있는 것도 전북 등 호남 여론과 무관하지 않다.

 여론조사 기관들의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임명에 대한 여론조사에서 전북 등 호남지역은 전체 여론과 달리 찬성 여론이 높았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전북을 텃밭으로 한 평화당과 대안정치 연대가 호남 민심에서 자유스러울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안정치연대 박지원 의원이 호남 민심과 사법개혁을 위해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을 적극 찬성한것도 이같은 맥락이다.

  평화당과 대안정치연대는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에 우려를 표하면서도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추진하기로 한 ‘야권 투쟁’에는 동참하지 않기로 했다.

 박주현 민주평화당 수석대변인는 9일 오후 논평을 내고 “앞으로 전개될 검찰과 장관의 샅바싸움은 검찰개혁이 아닌 장관일가 구하기가 될 것”이라면서 “진영논리에 사로잡힌 극렬지지자들에 둘러싸여 문재인호가 산으로 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다만 박 대변인은 한국당, 바른미래당과의 연대 가능성에 “두 당과는 결이 다르다”면서 “같이 행동할 가능성은 없다”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민주평화당은 개혁을 위해서 조 후보자를 정리하라는 입장”이라면서도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문재인 정부를 끌어내리자는 취지로 하고 있어 다르다”고 덧붙였다.

 장정숙 대안정치연대 수석대변인도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면서도 “‘대안정치’는 그동안 관련자들 기소 및 구속영장 청구 등 적극적인 수사 의지를 드러낸 검찰의 향후 행보를 주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정조사와 특검은 그 이후에 검토할 일”이라면서 “더 이상 정치가 국민들의 혼란을 가중시켜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또 조 장관 논란이 결과적으로 기존 민주당 지지층에 정의당등 진보세력까지 확대하는 결과를 낳았다는 의미다.

 실제 페이스북등 인터넷 SNS상에도 이같은 현상이 잘 나타나고 있다.

그동안 전북에서 민주당 보다는 정의당에 무게중심을 두었던 진보성향의 많은 인사들이 조국 후보자의 임명에 찬성 입장을 드러내고 일부는 정의당의 어정쩡한 태도를 비판하기도 했다.

 전북에 지역구를 둔 여야 의원중 극히 일부 인사를 제외하고 개인적으로 조국 후보자를 비판하지 않은 것도 전북의 정서를 잘 보여주고 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