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는 9일 “군산강소특구 유치 요청서를 과기정통부에 정식 제출하고, 내년 상반기 최종 지정을 목표로 본격적인 유치활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강소특구는 지난해 5월 과기정통부에서 새로운 개념의 연구개발(R&D) 특구 모델을 발표한 데 따라, 도는 TF를 구성해 군산시와 함께 군산 강소연구개발특구 유치를 위한 종합계획 수립 등 관련 절차를 진행해왔다.
군산 강소특구가 지정되면 매년 수십억원의 안정적인 국비지원과 국세·지방세의 감면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지고, 관련기업과 연구소 등의 유치 및 지원활동이 용이해져 지역경제 회생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군산 강소특구는 군산대학교를 기술핵심기관으로 하고, 자동차융합기술원 등 지역소재 6개 연구·지원기관이 참여해 새만금산업단지와 군산국가산업단지 중 1.95㎢를 배후공간으로 하고 있다.
도는 이들 지역에 집중 지원할 특화분야로 자동차, 풍력, 태양광 등 스마트 그린에너지·자동차 융복합산업을 선정했다.
군산 강소특구의 장점은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 확정과 함께 항만, 철도의 트라이포트(TRI-PORT) 물류체계 완성으로 기업 활동이 용이하고 새만금 주행시험장과 재생에너지 국가종합 실증연구단지 구축 등으로 국내 최고수준의 연구개발 실증단지를 보유하고 있어 기술 사업화에 최적지이다.
강소특구는 전국을 20㎢ 총량으로 한정하고 있는데 1개 특구당 최대 2㎢ 이내로 정하고 있다.
이미 상반기에는 4개 시도 6개 지역 4.1㎢가 지정된 바 있으며 전국 지자체의 관심과 경쟁이 뜨거운 상황이다.
유희숙 도 혁신성장산업국장은 “군산 강소특구 지정을 통해 군산의 산업 고용위기를 조기에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신기술 창업 생태계를 구축함으로써 스마트 그린에너지·자동차 융복합 산업의 메카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영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