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국감 10월 11일 확정, 무슨 말 오갈까
전북도 국감 10월 11일 확정, 무슨 말 오갈까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09.09 1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에 대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가 다음 달 11일로 확정된 가운데 내년 총선을 앞두고 여야 의원들이 전북지역 현안을 놓고 첨예한 신경전이 전망된다.

국회 행안위는 9일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2019년도 국정감사계획서 채택의 건’을 처리했다.

농해수위와 국토위는 지난 2015년을 마지막으로 전북도 국감이 치러지지 않았지만 피감기관 수가 적은 것을 감안하면 올해도 전북은 건너뛸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국감 특성상 위원회 분야를 막론하고 질의하는 게 관행이어서 이번 행안위 국감에서 전북지역 주요 현안 대부분이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국회입법조사처와 전북도 등에 따르면 이번 국감에선 전주특례시 지정, 지자체장 관사 운영제도, 이전공공기관 지역인재채용제도 등이 이슈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언론을 중심으로 그동안 관심이 컸던 전북금융중심지 지정, 탄소산업진흥원 설립, 공공의료대학원 설립, 군산조선소 재가동, 한빛원전 피폭 대책, 전북인구 급감 등 민감한 이슈들도 논의될 수 있다.

특히 전주특례시 지정 문제와 탄소산업진흥원 설립, 공공의료대학원 설립 등은 관련법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해야하는 만큼 의원들의 입장과 발언에 관심이 쏠린다.

전북 경제 위기론 원인 규명과 이를 해결할 방안 역시 주요 사안이다.

군산조선소 재가동과 금융중심지 지정 등을 놓고 야당에서 정부와 전북도를 향한 강한 책임 추궁이 예상된다.

전북도 애로사항을 끄집어내 정부 정책을 우회적으로 공격, 내년 총선으로 끌고 갈 확률이 높다.

도 관계자는 “국감 일정이 확정되면서 의원들의 자료 요청도 시작될 것”이라며 “질의와 지적에 대비해 충분한 대응을 준비하고 지역 현안을 해결하는 기회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2019년 국정감사’는 오는 30일부터 다음달 19일까지 20일 동안 국회 위원회별로 지방과 중앙을 오가며 진행된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