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당 소상공인 연합회 연대, 선거법 개정에 따라 총선 돌풍
평화당 소상공인 연합회 연대, 선거법 개정에 따라 총선 돌풍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9.05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5일 국회에서 4·15 총선을 앞두고 700만 자영업자를 대표하는 소상공인 연합회와 손을 맞잡았다.

 국회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골자로 선거법 개정안을 논의하고 있어 평화당과 소상공인 연합회 연대는 4·15 총선의 태풍의 눈이 될 전망이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정당지지율에 따라 국회의원 당선자수가 일정부분 결정되는 만큼 소상공인 연합회와 연대를 결정한 평화당의 지지세도 높아질 것으로 분석된다.

국회 선거법 개정을 두고 정의당과 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사활을 걸었던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민주노총등 노동계를 대변하고 있는 정의당은 국회의원 선거에서 지역구 당선자는 단 2명에 불과하지만 현행 비례대표제에서 4명의 비례대표를 당선시켰다.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되면 현 선거법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수의 비례대표 의원을 당선시킬 수 있다.

 예를들어 4·15 총선에서 평화당의 정당지지율이 5%를 기록하면 전체 의원 정수를 현재대로 300명으로 해도 지역구와 비례의원을 합쳐 15명을 당선시킬 수 있다.

정치권의 모 인사는 “노동계의 절대적 지지가 정의당을 한국 정치의 상수로 자리매김 하도록 했다”라며 “700만 명의 자영업자들이 4·15 총선에서 정치세력화에 성공한다면 한국 정치 지형도 새롭게 형성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직접 정치’를 선언한 소상공인연합회는 10월말 창당을 목표로 창당준비위원회를 띄운 상태다.

 특히 정의당은 노동계의 확실한 지지기반을 갖고 있어 민주당과 한국당의 거대정당의 틈 바구니에서도 정국 운영의 한축을 담당하고 있다.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임명 사태에서 정의당의 선택이 향후 여론의 향배를 결정하는 단초가 될수 있다는 정치권의 전망도 적지 않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평화당의 소상공인 연합회 연대에 대해 “전북 경제 구조는 대기업과 중소기업 대신 자영업자가 절대다수가 차지하고 있다”라며 “전북의 자영업자들이 자신들의 이익 대변을 위해 평화당을 적극 지지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말했다.

 실제 정치권은 소상공인 연합회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창당해 평화당과 통합할 것으로 예상했다.

 소상공인 연합회가 창당등 정치세력화에 성공하면 ‘전북당’으로 지역적 한계를 갖고 있는 평화당 입장에서 정치적 시너지 효과를 얻을 것으로 보인다.

 지역적으로 전북에 기반을 두면서 계층에 있어서는 서민 자영업자 지지를 얻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 13대 총선때 지역적으로 호남을 기반으로 하면서 계층에 있어서는 서민,민주화 세력의 지지를 얻어 황색돌풍을 일으켰다.

  정동영 평화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평화당과 700만 자영업자를 대표하는 소상공인 연합회는 한국정치사에서 한번도 가보지 않은 새로운 길을 가려고 이 자리에 섰다”며 “약자 동맹을 통해 사회경제적 약자집단의 먹고 사는 문제를 해결해 보려고 한다”고 선언했다. 이어 “평화당처럼 지역 거점을 가진 정당과, 소상공인연합회처럼 계층 기반을 가진 정당이 손을 잡는 건 우리 정치사에서 처음 있는 일”이라며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열심히 협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