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노동계 혁신성장 합심 고무적인 일
전북도·노동계 혁신성장 합심 고무적인 일
  • .
  • 승인 2019.09.05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와 노동계가 최근 불어닥친 경제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합심하기로 했다. 상용차 산업의 내수와 수출의 동반 부진으로 그 어느 때보다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위기 극복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해결책을 공동으로 모색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최근 현대자동차 노사가 8년 만에 분규 없이 임금·단체협상을 타결한 데 이어 도내에서도 행정과 노조가 국가 경쟁력 회복과 전북지역 산업위기 극복을 위해 힘을 모을 것을 의기투합한 것은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혁신성장 합심 다짐은 그제 이원택 정무부지사와 민주노총 전북본부 김기자 수석부본부장, 금속노조 차덕현 전북지부장, 타타대우상용차 우제완 지부장,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배철수 부의장, 이성수 자동차융합기술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전북도에서 열린 ‘상용차산업 활성화 간담회’에서 있었다고 한다.

전북지역 상용차산업의 내수와 수출의 부진 현안에 대해 노동계와 행정이 허심탄회하게 대화하고 고민하면서 공감 영역을 넓혔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아닐 수 없다.

이원택 정무부지사는 “행정과 노동계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서로를 존중하고 함께 의견을 모아간다면 작금의 상용차산업이 처한 어려움을 충분히 극복해 나갈 수 있다”며 노동계에 협력과 동참을 호소했다.

전북지역은 상용차 산업의 국내 최대 집적지다. 현대자동차 전주공장을 비롯 타타대우상용차가 주력 품목으로 국내 상용차의 94%를 생산한다. 상용차의 판매 부진은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

양측은 “상용차 산업의 위기 극복을 위해서는 혁신성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글로벌 시장을 선점할 기술력과 새로운 성장동력이 절실하다”는데 공감했다. 자율주행차와 친환경 전기차 등의 미래형 자동차가 신성장동력이 되면서 혁신성장은 도내 상용차산업의 생존 및 성장과 직결된 시대적 과제다. 전북도는 군산산업단지와 새만금산업단지를 오는 11월 미세먼지 저감 상용차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받는다는 계획이다. 상용차 산업의 혁신성장과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해서 규제자유특구 지정은 반드시 성사돼야 할 현안이다. 이날 간담회에 사측이 빠진 것은 아쉬운 대목으로 남지만, 행정과 노동계가 혁신성장을 위해 맞잡은 협력체제가 도내 상용차산업의 도약을 앞당기는 계기가 되길 기대해 마지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