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청문회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전북의 야권 통합 변수 전망
조국 청문회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전북의 야권 통합 변수 전망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9.04 1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권의 분열과 낮은 정당지지율로 밋밋하게 흘러간 4·15 전북총선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청문회로 한바탕 소용돌이 칠 전망이다.

 6일 열리는 조 후보자의 청문회는 4·15 총선판을 뒤 흔들 뇌관으로 충분하기 때문이다.

특히 전북이 텃밭인데도 분당과 분열로 정치적 존재감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평화당, 바른미래당등 야당은 조 후보자의 청문회 이후 민심을 예의주시 하고 있다.

 평화당의 분당과 바른미래당의 정체성·당내 분열사태로 전북 총선지형이 민주당대 다야 구도로 그려지면서 전북지역 야당의 총선 행보는 점차 어려워졌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야권의 분열로 전북에서 민주당과 1대1 구도 형성이 사실상 어려워졌고 전북 현안을 두고도 문재인 정부와 확실한 대립각을 형성하지 못하고 있다.

지난 20대 총선후 국민의당과 평화당 등 당 차원의 목소리를 내면서 전북 정치의 한 축을 담당했던 것과 비교되는 대목이다.

 평화당의 정동영 대표와 조배숙 원내대표가 국회와 전북을 오가며 정치개혁과 전북 현안 해결을 위해 동분서주 하고 있지만 야당의 한계 등으로 힘이 부치는 모습이다.

 정치권은 이 때문에 조국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결과에 따라 전북의 야권이 4·15총선 승리를 위한 활로를 모색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전북의 야당 의원은 2일 “평화당 등 야권의 분열은 ‘총선 필패’로 귀결될 수밖에 없다”라며 “야권이 통합할 수 있는 계기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정치권은 이런 분위기속에 조국 청문회 이후 민심과 국회의 선거법 개정을 전북 야권 통합의 명분의 지렛대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청문회 과정에서 조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전북 등 호남지역의 민심도 동요할 수밖에 없다.

 이 과정에서 전북의 총선도 자연스럽게 민주당 대 야당의 1대1 구도가 형성될 것으로 보고 있다.

 조 후보자에 뿔난 민심이 전북에서 야당의 통합을 강요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자간담회에서 민심의 흐름을 일정부분 바꿔놓은 조 후보자가 청문회에서 선방한다면 민주당의 독주체제를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정치권은 예측했다.

국회의 선거법 개정 논의도 전북 총선 지형을 바꿀 변수가 되고 있다.

정치권내 다수는 4·15 총선의 선거법에 대해 현 지역구수를 유지하고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될 것으로 예상했다.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되면 총선에서 정당지지율에 따라 비례대표 당선자가 결정된다.

 지금처럼 전북에서 야당이 난립하면 연동형 비례대표 선출의 기준이 되는 3% 정당지지율을 기록하기가 쉽지 않다.

정치권은 따라서 4·15 총선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되면 싫든 좋든 전북에서 야권 통합 논의가 활발히 이뤄질 것으로 예상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