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민주노총전북본부, 상용차산업 경쟁력 강화 ‘합심’
전북도-민주노총전북본부, 상용차산업 경쟁력 강화 ‘합심’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9.04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와 민주노총 전북본부가 상용차산업의 내수와 수출 부진 등 위기 극복을 위해 머리를 맞대고 해결방안 마련에 나섰다.

 전북도는 4일 도청 중회의실에서 이원택 정무부지사를 비롯해 민주노총 전북본부 김기자 수석부본부장, 금속노조 차덕현 전북지부장, 타타대우상용차 우제완 지회장,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배철수부의장, 이성수 자동차융합기술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상용차산업 활성화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전북지역 상용차산업의 내수와 수출 부진으로 안고 있는 여러 현안에 대해 노동계와 행정이 함께 고민하고 공감 영역을 넓혀가기 위해 마련됐다.

 이원택 정무부지사는 회의 시작에 앞서 “행정과 노동계가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서로를 존중하고 함께 의견을 모아간다면, 현재 상용차산업이 처한 어려움도 충분히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북지역은 현대자동차 전주공장, 타타대우상용차가 주력품목으로 상용차를 생산하고 있어 국내 중대형 상용차의 94%를 차지하는 상용차 집적지이다.

 간담회 참석자들은 전북 상용차산업이 국가 경쟁력 회복과 전북지역 산업위기 극복을 위해 혁신성장이 당면한 과제라는 점에 대해 문제 인식을 형성했다.

 특히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와 국내 상용차시장에서 수입차 점유율 확대로 수출과 내수 등의 침체가 전반적으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 시장을 선점할 기술력과 새로운 성장동력이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란 점에 대해서도 뜻을 함께 했다.

 도는 국내 상용차산업의 경쟁력 제고 및 활성화를 위해 노동계와 상호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올 하반기 친환경 상용차 분야에서 정부의 규제자유특구 지정을 위해서도 행정의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규제자유특구지역은 군산산업단지와 새만금산업단지를 중심으로 오는 11월 중 미세먼지 저감 상용차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되면 지역 혁신성장과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참석자들은 도가 지난 1월말 예타 면제를 받은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사업’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상용차산업 혁신성장 및 미래형 산업생태계 구축사업’은 국내 상용차 94% 생산거점지역인 전북의 산업위기대응과 상용차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핵심기술개발 및 산업생태계 조성을 지원한다.

 사업 기간은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년 동안 총사업비 1천930억원(국비 1천95억원, 지방비 461억원, 민자 374억원)을 투입하며 도는 사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자 도내 840여곳에 이르는 자동차부품 연관 업체들의 참여도 확대한다.

 이원택 정무부지사는 “이번 회의를 통해 성장동력과 기술력 확보 등 건의된 사항에 대해 상용차산업 육성정책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