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6일 ‘운명의 인사청문회’
조국 6일 ‘운명의 인사청문회’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9.04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7일 오후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한 건물로 출근하고 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운명을 가를 인사청문회 개최가 전격 합의되어 6일 열린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와 4일 비공개 회동을 갖고 조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일정에 대해 합의했다. 나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한국당은 인사청문회에 대해서 그동안 서로 많은 이견이 있었지만 국회 책무를 이행하는 게 맞다는 생각으로 6일에 인사청문회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오는 6일까지 재송부해달라고 국회에 요청한 바 있다.

그동안 민주당과 한국당은 가족 증인채택 문제를 두고 접점을 찾지 못했으나 한국당이 강하게 요구했던 가족은 증인으로 채택하지않고 열기로 합의했다.

한국당은 국회 책무인 인사청문회를 보이콧한다는 부담감이 컸고, 민주당은 청문회를 거치지 않고 조 후보자를 임명하는데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소위 ‘청문회 패싱’이 된다면 민주당이나 한국당은 정치적 부담이 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청문회 결과에 따라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이나 자유한국당 중 한쪽은 치명타를 입을 수밖에 없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민주당의 ‘조국 사수’ 방침과 한국당의 임명저지에 이어 관철이 안될 경우 국정조사와 특검까지 벼르고 있어 대치정국은 계속될 공산이 크다.

이날 청문회에서는 그동안 논란과 의혹을 일으켰던 ▲딸 논문 제1저자 특혜의혹 ▲딸 장학금 특혜의혹 ▲웅동학원 관련 의혹 ▲사모펀드 75억원 약정 의혹 등을 두고 한치의 양보없는 공방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번 청문회는 2일 조국 후보자의 기자회견과 3일 자유한국당의 반박 기자회견 이후 진행된다는 점에서 청문회 결과에 따라 민주당 대 다야 구도의 전북 총선판도 출렁일 전망이다.

내년 총선에서 전북 등 호남에서 압승을 목표로 하고 있는 민주당은 청문회 이후 민심이 전북지역 총선 행보에 가속도를 붙일수도 있고 반대로 도덕성에 상처를 입고 야당에 주도권을 넘겨줄 수 있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조 후보자 청문회와 관련, ‘조 후보자의 기자간담회는 결과적으로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에게 유리한 국면을 제공했다”라며 “청문회 이후에도 이같은 기류가 지속되면 총선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대로 청문회에서 조 후보자를 둘러싼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전북에서도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에 대한 민심이반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했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