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장관 후보자 간담회 이후 전북 민심 총선 리트머스 시험지 성격
조국 장관 후보자 간담회 이후 전북 민심 총선 리트머스 시험지 성격
  • 전형남 기자
  • 승인 2019.09.03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일 진행된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의 기자간담회에 대한 여론의 흐름이 전북지역 4·15 총선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조 법무부장관 후보자 임명을 둘러싼 논란이 시간이 흐르면서 진보와 보수의 지지층 결집의 결과를 가져오고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중론이다.

 전북지역 4·15 총선 후보들이 조 후보자의 기자회견 이후 민심의 흐름을 예의주시 하고 있다.

전북 정치권 모 인사는 3일 현재의 1여다야 구도의 전북의 총선 지형을 언급하고 “조 후보자의 법무부장관 임명을 둘러싼 논란의 결말에 따라 8개월 앞으로 다가온 전북 총선 결과도 미리 전망할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 후보자 간담회 후 민심 흐름이 8개월여 남은 전북총선의 리트머스 시험지가 될 수 있다는 의미다.

실제 정치권은 조 후보자의 자격시비가 처음으로 제기될때만 해도 전북지역 4·15 총선판이 크게 흔들릴 것으로 예상했다.

 민주당 독주의 전북 총선판이 조 후보자 사태로 평화당, 바른미래당 등 야당의 추격을 허용할 것으로 정치권내 다수가 전망했다.

전북의 야당의원 대부분 공식, 비공식적인 자리를 통해 조 후보자의 비난에 말을 아끼지 않고 문재인 정부의 인사정책을 맹비난했다.

 이번 조 후보자 문제로 도민의 상당수가 문재인 정부에 실망감을 느끼면서 4·15 총선이 거대 양당체제에 대한 심판 성격이 될 수 있다는 판단을 한 것이다.

 그러나 전북지역 야당 의원들은 자유한국당의 지역감정 발언과 국회 인사청문회 불발 등 조 후보자 사태가 여야 정쟁화 성격을 띠면서 전북의 민심이 초반과 달리 변하고 있는 현실을 우려하고 있다.

 복수의 전북의 야당 의원은 2일 “한국당이 제대로 된 정치를 못하고 있다”라며 “조 후보자는 분명 문제가 있는데 시간이 흐르면서 여론이 바뀌고 있다”라고 말했다.

 또 한국당이 인사 청문회를 개최하지 않은 것에 대해 “국민은 조 후보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을 청문회장에서 직접 조 후보자로 부터 듣고 싶어한다”라며 “청문회를 열지 않은것은 한국당의 패착”이라고 밝혔다.

 전북지역 야당의 모 인사도 “잘못한 학생을 꾸짖는 것도 정도가 있는 것”이라며 “야당이 조국을 비판하는 것은 선생님이 회초리를 든 것이 아닌 각목을 들고 벌을 주는 것과 다를바 없다”라고 말했다.

 다시말해 국민의 대다수는 조 후보자의 임명을 반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청문회 취소와 지나친 정치적 공격이 역공의 빌미를 제공했다는 뜻이다.

 실제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는 tbs 의뢰로 지난달 30일 전국 19세 이상 유권자 504명을 대상으로 조 후보자 임명에 대한 2차 여론조사를 실시한 여론조사에 전북등 호남의 민심흐름에 잘 반영하고 있다.

 1차 여론조사와 비교해 조 후보자의 임명해 찬성한다는 응답은 3.1%p 증가한 42.3%로 조사됐다. 반대와 찬성의 격차는 1차 조사 15.3%p(반대 54.5%·찬성 39.2%)에서 3.3%p 줄어든 12.0%p로 나타났다.

 지역별로는 조후보자의 반대 여론이 대전·충청·세종 72.2%, 부산·경남·울산 63.9%, 서울 61.9%, 대구·경북 53.7%, 강원 51.7%, 경기·인천 47.0%, 제주 40.7%, 광주·전라 31.3% 순으로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을 포함한 광주·전라와 제주는 각각 68.7%, 59.3%로 찬성한다는 응답이 50%가 넘은 것이다.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을 지지한 전남북·광주 지역이 조국 후보자 사태에 위기감을 느끼면서 결집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서울=전형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