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탄소 산업단지, 정부가 조성하고 관리한다
전주 탄소 산업단지, 정부가 조성하고 관리한다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09.02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전북 전주시 효성첨단소재 전주공장에서 직원들이 탄소섬유를 생산 작업을 하고 있다. 효성첨단소재 전주공장은 현재 1개인 생산라인을 2028년까지 10개 라인으로 증설하고 2020년까지 중간재·복합재 생산공장을 신설할 예정이다.   전북도민일보 DB.
29일 전북 전주시 효성첨단소재 전주공장에서 직원들이 탄소섬유를 생산 작업을 하고 있다. 효성첨단소재 전주공장은 현재 1개인 생산라인을 2028년까지 10개 라인으로 증설하고 2020년까지 중간재·복합재 생산공장을 신설할 예정이다. 전북도민일보 DB.

전주 탄소소재 산업단지가 국가산단으로 결정되면서 정부 주도 산단이 갖는 가치적 측면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국가산단 지정에 따라 기업 유치를 통한 산업 집적화와 기반시설 정비·관리 등에 국가정책지원이 추가 투입될 전망으로 전북도는 전북이 대한민국 탄소산업의 수도로 발전하는 계기가 확실히 마련됐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정부는 1일 전주시 동산동과 고랑동, 팔복동 일원 66만㎡에 2천여억 원을 투입해 본격적인 국가산단으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탄소 국가산단이 들어설 부지는 호남고속도로 전주IC, 익산포항고속도로 완주IC를 통해 국도26호선, 27호선과 직접 연결돼 광역 접근성이 양호하고 인근에 한국탄소융합기술원, 국제탄소연구소 등 탄소관련 연구기관과 탄소소재를 생산하는 효성기업 입지해 탄소관련 기업 유치도 유리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전주 탄소 산단이 국가산단으로 지정, 정부에서 직접 조성하고 관리에 나설 경우 분양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전북도와 전주시는 R&D 21개, 탄소기업 71개 등 92개의 탄소관련 기업 유치를 목표로 하고 있다.

소재-부품-완제품 분야에 이르는 탄소산업 전문기업이 집적화되고 산학연간 상호 협력을 통해 R&D 결과가 사업화·창업·신규 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후방 산업 연계효과를 위해선 최대한 많은 기업들을 확보하는게 중요한데 효성이라는 앵커기업만으로는 다소 무리라는 게 관련 업계의 분석이다.

이 때문에 국가산단으로의 네임밸류가 기업 유치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북도는 기대하고 있다.

또한 기반시설 정비 등 관리 측면에 있어서도 국가산단 지정은 긍정적인 변수다.

추후 산업단지 노후화에 따른 재생사업을 할 경우 지방비로 해결해야하는 지방산단과 달리 국가산단은 국비를 활용해 기반시설을 우선 정비할 수 있다.

실제 지난달 국토부의 노후산업단지 재생사업지구에서 국가산단인 익산과 인천 남동산업단지만 선정된 바 있다.

이용민 도 건설교통국장은 “국가산단이라는 네임밸류는 투자 유치시에 큰 도움을 주고 관리 측면에서는 비용 절감의 효과가 있다”며 “국내 최고의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탄소산업 육성 시스템 및 기업중심 인프라를 전북에 구축해 개발기술 상용화 및 기업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