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넘은 한농대 흔들기 단호하게 대처해야
도넘은 한농대 흔들기 단호하게 대처해야
  • .
  • 승인 2019.09.02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교 설립론이 끊임없이 제기되는 등 한국농수산대학교 흔들기가 도를 넘고 있다. 전임 장관의 분교 계획이 없다는 말을 후임 장관이 뒤집는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신임 김현수 농림부 장관은 지난달 29일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한농대 분교 설립 뉘앙스의 발언을 한 것으로 전해지면 전북정치권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김 후보자는 김종회 의원의 한농대 쪼개기설 등의 질문을 받고 “한농대 발전 방안 연구용역이 진행되고 있다”고 답변했다. 그는 “용역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예측할 수 없으며 객관적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용역 결과에 따라서는 분교를 설립할 수 있다는 의미의 답변이 아닐 수 없다.

이같은 발언은 이개호 농림부 장관이 지난달 국회 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정운천 의원의 분교 설립 질의에 대한 답변과 정면으로 배치된다.

정 의원은 이 장관이 “분교 계획을 갖지 않고 있다”고 했으며 “한농대 정원 증원 등에 따른 추가부지 개발도 혁신도시 등 전북지역 내 부지로 추진돼야 한다”고 답변했다고 전했었다. ‘한농대 분교 계획을 갖고 있지 않으며 단정적으로 분명하게 말씀드린다’고 했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 장관 체제에서 차관으로 재직했던 후임 장관은 분교 설립 관련 용역을 하고 있다고 언급한 것이다.

둘 중 어느 한 사람이 분명히 사실과 다른 말을 했다고 봐야 한다. 전임 장관의 경우 해당 상임위 국회의원의 추궁에 곧 물러나는 입장에서 굳이 용역 추진 사실을 말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을 수도 있다. 후임 장관은 용역 결과에 따라 분교 설립이 추진될 수 있어 논란이 예상되는 만큼 미리 언급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한농대의 분할 시도는 혁신도시 조성 취지인 지역 간 불균형 해소와 균형 발전을 지향하는 문재인 정부의 정책에도 역행한다. 전북혁신도시 발전에도 찬물을 끼얹는 처사다. 그렇지 않아도 한농대 현 총장의 멀티캠퍼스 언급을 비롯 TK 지역 단체장과 지방의원, 국회의원 등 의 한농대 유치 공약과 개정안 발의 등 한농대 흔들기는 시도 때도 없이 터져 나온다. 전북도와 전북정치권은 신임 장관이 언급한 농림부의 용역 추진 배경과 목적이 뭔지 정확한 진의를 파악해 단호하게 대처해야 한다. 이참에 분교 불가에 분명하게 쐐기를 박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