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농대 분교 설립 움직임 원천적으로 막아야
한농대 분교 설립 움직임 원천적으로 막아야
  • 이방희 기자
  • 승인 2019.09.01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농수산대학의 분교 설립을 위한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는 가운데 이를 원천적으로 차단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지난 29일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김종회 의원의 한농대 쪼개기설 등의 질문을 받고 “한농대 발전 방안 연구용역이 진행 중인데 용역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예측할 수 없으며 객관적으로 판단해야 한다”며 분교 설립에 대한 애매한 답변을 했다.

이에 대해 김종회 의원은 “김 장관의 발언은 이개호 전 장관의 공식 입장과 정반대되는 입장으로 김 장관이 취임 이후 한농대 분할 움직임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한농대의 분할은 지역간 불균형 해소와 균형발전을 지향하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철학에 반하는 음모에 불과하다”며 “정기국회에서 국정질문 등을 통해 낱낱이 파헤쳐 사수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또 “한농대의 분할 움직임이 또다시 벌어진다면 전북도청, 전주시, 완주군과 전북 정치권이 함께 나서 싸워 나가야 한다”며 “농민단체 등과 함께 장관, 청와대 등 항의 방문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정운천 의원도 “전북도에는 한농대를 비롯해 농촌진흥청,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식품산업클러스터 등 농업관련 기관들이 집적화 되어 있다.”며 “대한민국 핵심농업인력 집중 육성 및 전라북도가 한국 농업의 메카로 거듭나기 위해서 한농대 분교설치는 절대 불가하며, 한농대 정원 증원을 통해 청년농을 집중 육성해서 위기에 빠진 대한민국 농업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키워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현재 농식품부에서 한농대 기능 및 역할 확대방안과 관련한 용역이 진행 중인데 연구용역에 한농대 정원 확대뿐만 아니라 한농대 부지 및 주변지역 활용에 관한 사항까지 검토가 될 수 있도록 국회차원에서 상임위, 국정감사 등을 통해 적극 노력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농업계에서는 한농대 분할 움직임이 사르라들지않은 이유로 ▲허태웅 한농대 현 총장이 2014년 ‘한농대 멀티캠퍼스화 용역’을 실시하고 학교의 중점 사업으로 분할을 의미하는 멀티캠스화를 내세운 점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광역의원 후보가 ‘경북 의성 한농대 유치’를 공약한 점 ▲지난 5월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문재인 대통령 지역 방문시 ‘한농대 동부권 캠퍼스 설립’을 건의한 점 ▲경북 영주-문경-예천이 지역구인 자유한국당 최교일 의원이 한농대 타 지역 설립의 근거를 담은 ‘한국농수산대 설치법 개정안’을 발의한 점 등을 꼽고 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