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지역주택조합 가입 각별한 주의 당부
익산시, 지역주택조합 가입 각별한 주의 당부
  • 익산=김현주 기자
  • 승인 2019.08.30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익산시가 전국적으로 지역주택조합 가입에 따른 서민 피해가 빈번히 발생함에 따라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30일 시에 따르면 재건축조합과는 달리 지역주택조합은 조합원을 모집해 일반주택 밀집지역 내 건축물을 철거하고 아파트를 건설하는 방식으로 사업부지 80% 이상의 토지권원을 확보하고 조합설립 후 95% 이상 토지를 매입해야만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

 하지만 토지 매입에만 10년 이상 걸리는 경우가 많고, 소위 ‘알박기’로 인한 토지 매입비 증가로 조합원들이 내는 분담금이 늘어나는 경우가 많다.

 이중 가장 큰 문제점은 조합원 탈퇴가 어렵고 사업이 무산될 경우 조합원이 낸 수천만원의 계약금과 중도금을 회수하기가 거의 불가능해 이로 인한 서민들의 경제적 피해가 다수 발생한다는 점이다.

 실제 국민권익위원회 발표에 따르면 2005년부터 2015년까지 전국에서 추진된 155개 단지 중 입주까지 이어진 경우는 34개 단지로 22%에 불과했다.

 익산지역의 경우도 2010년 이후 3개 단지가 조합설립인가, 1개 조합원 모집신고가 됐으나 조합설립인가 중 1개 단지만 입주로 이어졌고 2개 단지는 중도에 해산됐으며, 1개 조합원 모집신고는 2017년도에 수리됐다.

 익산시 관계자는 “익산시 홈페이지에 지역주택조합 바로알기 및 유의사항을 게시해 피해 방지에 노력하고 있다”며 “향후 지역주택조합 사업에 대해 시민피해 우려 및 주택수급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가급적 조합원 모집신고 단계에서부터 제한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