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수 농림장관 후보자 “한농대 쪼개기” 가능성 언급 파장
김현수 농림장관 후보자 “한농대 쪼개기” 가능성 언급 파장
  • 이방희 기자
  • 승인 2019.08.29 2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21일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오는 29일 열기로 하는 내용의 인사청문 실시계획서를 채택했다. 황주홍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 연합뉴스 제공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21일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오는 29일 열기로 하는 내용의 인사청문 실시계획서를 채택했다. 황주홍 위원장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 연합뉴스 제공

 김현수 장관 후보자가 ‘한농대 분할 가능성’을 언급해 파문이 일고 있다. 특히 최근 “넓지도 않은 한국 땅에 한농대 제2-제3캠퍼스 설치는 필요 없다. 이것이 정부의 입장”이라고 한농대 분할 가능성에 확실한 선을 그었던 이개호 농식품부 현 장관의 공식 입장과 정 반대의 발언이어서 후폭풍이 예상된다.

 또 노무현 정부의 ‘분권과 지역균형 발전 정신’을 문재인 정부가 승계해 선택과 집중을 통한 지역간 불균형 해소를 중점적으로 추진중인 상황에서 장관 후보자가 대통령의 국정철학에 배치되는 발언을 함으로써 귀추가 주목된다.

 국회 김종회 의원(농해수위, 김제·부안)은 29일 국회에서 열린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자리에서 “농식품부는 올 예산 1억5천만 원을 편성해‘청년농 육성 및 한농대 발전방안 용역’을 진행(올 7월~12월)하고 있다. 이 용역으로 한농대 분할설, 쪼개기설, 분리설이 제기되고 있다”면서 이번 기회에 한농대 분교 입장에 대한 장관 후보자의 소신을 듣고 싶다”고 공식 입장을 요구했다.

 김 의원은 한농대는 농생명융합도시인 전북혁신도시의 상징이며 농업 핵심기관인 한농대를 분할하거나 쪼개려는 것은 전북 혁신도시를 붕괴시키려는 것으로서 200만 전북도민을 상대로 전면전을 선포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면서 ‘한농대 분할 불가론’을 역설했다.

 이에 대해 김 후보자는 “한농대 발전 방안 연구용역이 진행 중인데 용역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예측할 수 없으며 객관적으로 판단해야 한다”고 답변했다.

 질의시간 제한으로 마이크가 꺼진 상황에서도 김 의원의 질의는 계속됐다. 대한민국과 전북 농업의 사활이 걸린 문제이기 때문이다.

 김 의원이 ‘한농대 분할 절대 불가론’을 거듭 언급하며 확실한 답변을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김 후보자는 “연구 용역 결과가 나오더라도 농업 관련 기관들이 집중돼 있는 전북이 객관적으로 유리할 수 밖에 없다”며 분할 가능성을 포기하지 않는 애매한 태도를 보였다.

 이에 대해 농업계는 한농대 분할 가능성을 완곡하게 표명한 것으로서 후보자가 장관에 취임할 경우 한농대 분할이 급진전될 것임을 예고하는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농업계가 언급한 근거는 ▲허태웅 한농대 현 총장이 2014년 ‘한농대 멀티캠퍼스화 용역’을 실시하고 학교의 중점 사업으로 분할을 의미하는 멀티캠스화를 내세운 점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광역의원 후보가 ‘경북 의성 한농대 유치’를 공약한 점 ▲지난 5월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문재인 대통령 지역 방문시 ‘한농대 동부권 캠퍼스 설립’을 건의한 점 ▲경북 영주-문경-예천이 지역구인 자유한국당 최교일 의원이 한농대 타 지역 설립의 근거를 담은 ‘한국농수산대 설치법 개정안’을 발의한 점 등이다.

 김 의원은 “전북도민을 대표하여 지난 1월 21일 국회 기자회견, 31일 전북 도의회 기자회견, 6월 17일 국회 기자회견, 20일 한농대 1인 피켓 시위를 했고 6월 25일 이개호 장관과 면담 자리에서는‘넓지도 않은 한국땅에 한농대 제2-제3캠퍼스 설치 필요 없다’는 답변까지 이끌어 냈음에도 불구하고 김 후보자가 한농대 쪼개기 가능성을 언급한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국정감사는 물론 200만 전북도민, 전국농민단체와 연대해 한농대 분할 음모를 반드시 저지하겠다”고 밝혔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