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중기청 일본 수출규제 관련, 긴급경영안정자금 우선 지원
전북중기청 일본 수출규제 관련, 긴급경영안정자금 우선 지원
  • 장정철 기자
  • 승인 2019.08.28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김광재)은 일본수출규제에 따른 지역내 피해예상기업에 대한 실태조사를 완료하고, 조사과정에서 파악된 애로를 호소한 기업에 대해 긴급경영안정자금 등을 우선 지원한다.

전북중기청은 지난 7월 1일 한국에 대한 일본의 수출규제가 발표된 이후, 7월 15일부터 전라북도 등 8개기관 합동의 ‘일본수출규제 애로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또 3차례에 걸친 관계기관 대책회의와 함께 7월 16일부터 8월 23일까지 반도체, 소재 부품전문 인증기업 등 125개사를 대상으로 피해현황 전수조사를 실시했다.

조사를 실시한 125개사중 피해를 호소하거나 우려되는 기업은 15개사로, 이중 재고물량 확보 등 원부자재 구입을 위해 자금을 요청한 3개사에 대해서는 긴급경영안정자금 등을 우선 지원한다. 또 자체 기술개발을 통해 기술 또는 부품의 국산화를 추진중인 3개사에는 9월부터 R&D를 지원할 예정이다.

특히 피해를 호소하거나 우려되는 15개사에 대해서는 전북중기청이 중진공 및 비즈니스지원단 수출전문위원과 함께 전담팀을 구성해 일본규제 피해가 해소될 때까지 밀착관리할 예정이며, 향후 발생되는 피해상황에 따라 필요한 자금 등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전북중기청은 일본수출규제가 발표된 7월부터 현재까지 피해 최소화를 위한 실태조사 등을 실시하고, 8월 말부터는 피해현황에 대한 지원과 함께 향후 기술 부품 자립화를 위한 지역내 우수기업을 발굴해 전북경제를 이끌 중심기업으로 육성할 예정이다.

이에 대해 김광재 청장은 “일본수출규제로 앞으로도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며 “수출규제와 관련된 어려움이 있을시 언제든지 전북중기청으로 연락하면 피해 최소화 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장정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