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기자협회 “언론과 사회 팩트체킹 역할 강화 필요”
전북기자협회 “언론과 사회 팩트체킹 역할 강화 필요”
  • 이휘빈 기자
  • 승인 2019.08.27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기자협회 ‘가짜뉴스와 사이비언론’ 토론회
27일 오후 전북대 박물관 2층 강당에서 열린 '가짜뉴스와 사이비 언론' 토론회에서 패널들이 토론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전북기자협회와 한국언론진흥재단이 공동주관했다.   신상기 기자
27일 오후 전북대 박물관 2층 강당에서 열린 '가짜뉴스와 사이비 언론' 토론회에서 패널들이 토론하고 있다. 이날 행사는 전북기자협회와 한국언론진흥재단이 공동주관했다. 신상기 기자

 전북기자협회는 27일 오후 2시 전북대학교 박물관 대강의실에서 ‘가짜뉴스와 사이비언론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전북기자협회 소속 언론사 기자와 한국언론진흥재단 광주지사, 전북도, 전주시 등 14개 시군 홍보팀 관계자 등 100여 명이 참여했다.

 기조 발제에 나선 이민규 중앙대 신문방송대학원장은 “한국의 온라인 뉴스 소비는 독자들이 가짜뉴스를 보며 심리적 불안정성을 해소하고 있는 특징이 있다”며 “가짜뉴스 근절을 위해서는 언론과 사회의 펙트체킹 역할 강화가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이어 박민 참여미디어연구소장과 황선철 전북언론중재위원회 위원, 곽동원 진안군청 홍보팀장이 지정 토론을 벌였다.

 박민 소장은 “사이비언론이 줄어들지 않는 이유는 권위 있는 언론기관이 부재하기 때문”이라며 전북기자협회 소속 언론의 책임 있는 역할을 주문하며 “지자체에서 홍보예산만 제대로 집행한다면 사이비언론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황선철 위원은 “미디어 교육 강화를 통해 사이비언론의 사전 예방을 하는 일이 중요하지만, 그럼에도 문제가 발생하면 언론중재위원회 등을 통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며 “중재위의 대응 또한 과거에 비해 과감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곽동원 홍보팀장은 “이해관계 때문에 무분별이 정보공개를 청구하는 언론사들이 있는데 정보 이용 목적을 확인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며 “행정에서는 구조적으로 해결방안을 마련할 수 없기에 언론관련 조례나 홍보예산에 대한 지원 기준 마련을 위한 관계기관의 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창익 전북기자협회장은 “최근 허위정보로 인한 폐해가 기성 언론과 국민에게까지 미치고 있다”며 “가짜뉴스와 사이비 언론의 개념을 정립하고 대안을 모색하는 계기가 되는 시간이 되었다”고 말했다.

김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