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중소벤처기업청 일본 수출규제 활로 모색 총력
전북중소벤처기업청 일본 수출규제 활로 모색 총력
  • 장정철 기자
  • 승인 2019.08.22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의 수출규제 등 경제보복과 관련해 유관기관들이 기업들의 피해예방에 주력하는 가운데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긴급경영안정자금 투입에 나섰다.

22일 전북중기청에 따르면 정책자금 5,580억원을 추가로 긴급 지원하는 가운데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긴급경영안정자금 500억원을 포함한 1,000억, 시설투자기업 지원자금 3,000억, 일자리 창출기업 지원자금 1,000억 등이 포함돼있다.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대상에는 일본 관련으로 직,간접 피해가 발생한 기업을 지원할 수 있는 근거조항이 추가됐다.

이에 따라 일본의 수출규제 품목을 수입하거나, 수출규제에 따라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의 생산차질로 거래가 감소한 협력 중소기업, 최근 1년 간 일본 수출비중이 30% 이상인 기업중 일본의 조치로 피해를 입은 기업은 우선적으로 긴급경영안정자금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기존에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대상은 매출액이나 영업이익이 10%이상 감소한 기업이었으나, 일본 관련기업은 이 규정도 적용받지 않게 되어 신속한 대응이 가능할 전망이다.

이에 앞서 중기청은 백색국가 배제 등 일본의 수출규제 확대에 따른 중기부의 대응과 관련해 8월 16일 ‘중소기업 애로청취 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다.

간담회는 지난 5일 발표한 정부합동 소재 부품 장비 경쟁력 강화대책을 중소기업에 알리고, 현장에서 느끼는 애로 및 건의사항을 신속히 정책집행에 반영하고자 마련됐다.

김광재 청장은 “일본의 수출규제조치에 따라 현재 국가적인 위기대응체제를 가동하고 있다”며 “단기적 대책과 중장기 대책을 마련하고 단계적으로 시행하여 피해를 최소화하고 향후 기술 자립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 “중소벤처기업이 대기업과의 분업적 협력관계 기반 위에서 국내의 안정적인 공급망 확보 등 중소기업의 핵심 기술이 사장되지 않도록 건전한 대중소 협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모두가 관심을 가져야할 때”라고 언급했다.

장정철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