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하진 지사 “탄소소재법 통과, 신항만 동시 개발” 강력 주문
송하진 지사 “탄소소재법 통과, 신항만 동시 개발” 강력 주문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08.22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산업의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육성전략 마련과 컨트롤타워가 될 탄소산업진흥원을 설립하려면 탄소소재법이 시급히 통과돼야 한다. 또 정부 국정과제 이행 및 새만금지역의 비전과 동북아지역 물류 전진기지 도약을 위해 신항만 등 공공 기반시설의 적기 공급도 절실하다.”

22일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시도지사 간담회’에서 송하진 지사가 이해찬 대표에게 전북 현안 해결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건의했다.

송 지사는 먼저 탄소산업진흥원 설립을 위한 관련 법률의 국회 통과를 요청했다.

전북도는 지난 20일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효성과 1조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하며, 소재부품산업 자립화를 가속화하는 길을 열었다.

하지만 탄소산업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탄소산업진흥원 설립에 관한 법률은 법사위에 계류 중이어서 국회 차원의 협조가 절실한 상황으로 송 지사는 당 차원에서 적극 나서줄 것을 주문했다.

송 지사는 “탄소산업은 지역이 주도적으로 발굴·육성해 국가전략산업으로 발전시킨 대표 모델이며 국내최초로 고강도 탄소섬유(T-700급)제품인 탠섬(TANSOME)을 출시하는 등 탄소산업 육성에 앞장서 왔다”고 설명한 뒤 “이제는 국가차원의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육성전략 마련과 함께 탄소산업의 컨트롤 타워인 탄소산업진흥원 설립이 반드시 필요하다. 법사위 제2소위 계류 중인 탄소소재법의 통과와 용역비 3억원 반영에 협조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새만금 신항만 2개 선석 적기 공급 필요성도 강조했다.

새만금 신항만은 설계비가 기재부에서 절반으로 삭감되며 2개 선석 동시 개발이 아닌 순차개발방식으로 추진될 우려가 큰 상황이다.

이에 송 지사는 “정부 국정과제 이행 및 새만금지역의 비전과 동북아지역 물류 전진기지 도약을 위해 신항만 등 공공 기반시설의 적기 공급 필요하다”며 “기재부가 신항만 접안시설을 재정사업으로 전환한 점은 다행이지만 1개 선석으로는 해상운송 기반시설 부족, 우량기업 유치 및 새만금 전체계획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송 지사는 이날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국립공공의료대학원 설립 등 지역 주요 현안도 빼놓지 않았다.

송 지사는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가동이 중단된 지 2년이 지나 지역경제 침체, 고용상황 악화, 인구유출 등 지역경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어 올해 재가동 약속이 이행돼야 한다”며 “국립공공의료대학원의 차질 없는 개교를 위해 관련 법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당차원의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