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국제 철도시대 대비 국제驛 구축 연구용역 발주
익산시, 국제 철도시대 대비 국제驛 구축 연구용역 발주
  • 익산=김현주 기자
  • 승인 2019.08.22 17:5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도교통의 중심지인 익산시가 국제 철도화 시대에 맞춰 여객과 화물이 출발·도착하고 유라시아를 연결할 수 있는 익산역을 국제역으로 구축하기 위해 연구 용역을 발주했다.

 익산시의 국제역 추진배경은 타 지자체와 차별화를 두고 국제역 기능 수행을 위한 필수 시설 및 지원시설 보장방안 제시, 출입관리시설(CIQ)을 고려한 인프라 구축, 차량기지, 물류기지 등 국내·외 철도 흐름에 맞춰 야심차게 국제역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국제역은 익산이 철도 교통의 중심지로써 국제 여객열차와 화물열차가 출·도착 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춘 철도역으로, 새만금시대 환황해권 경제특구 및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단지와 연계해 철로를 통한 수출과 수입, 외국 관광객을 위치하기 위해 익산역을 국제화하겠다는 방침이다.

 시는 이를 위해 연구 용역비 1억원을 들여 ‘국제역 구축 전략 연구용역’을 최근 발주했으며, 이번 용역을 통해 제안서와 평가를 오는 9월 4일 접수할 계획이다.

 제안서 평가항목과 배점은 기술능력평가로 전문인력 적정성 평가, 입찰자 용역수행 실적 및 경영상태, 신뢰도 등 20%, 과업의 이해도, 과업수행 내용 및 계획 등 60%와 입찰가격 20%이다.

 익산시는 이번 용역이 마무리되는대로 전라선, 호남선, 장항선이 분기하는 익산역을 중심으로 고속철도와 일반철도가 동시 정차가 가능한 만큼 호남권 환승거점역과 광역복합환승체계를 구축하는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있다.

 이처럼 호남권 환승거점역과 광역복합환승체계를 계획대로 구축한다면 현재 익산역이 국제역으로 탈바꿈하게 되며 전북발전과 익산지역발전에 견인차 역할을 다하게 될 전망이다.

 이를 위해서는 익산 시민사회단체, 특히 전북도가 힘을 실어야 할 것이며, 지역정치권도 한 몫 거들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익산지역 상공인들은 “익산역이 호남의 관문이라는 것은 설명할 필요 없이 잘 아는 분명한 사실이다”며 “이제는 익산역이 새만금시대에 발맞춰 국제화되어야 하며, 익산역이 국제역으로 탈바꿈하게 되면 전라북도가 지금보다도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전했다.

 정헌율 시장은 “익산역이 유라시아 거점역으로 되기 위해서는 국제화된 역으로 변화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전북도와 정치권 특히 인접 시·군에서도 인식하고 적극 협조해야 가능한 일이다”고 강조했다.

익산=김현주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glocaler 2019-08-22 19:43:53
익산시장님 가식적이네요. 그렇게 익산역 걱정하시면서 전라선고속화는 입다물고 계시네요. 여수 광양 순천 구례 남원 전주는 연합해서 성명이도 발표하는데 익산역은 절대 성명발표안하네요. 문재인정권 실세들이 다 익산에 포진해 있는데도...혹시 전라선 고속화되면 전주역에 주도권뺏길까봐 조용한겁니까? 그렇게 꾸물대는 사이 여수와 광주송정역 연결 경전선이 전철공사 예타통과되고 이제 전라선 고속화 안되면 경전선에 ktx투입시켜 전라선 빼고 익산 광주 여수 진주 직접 ktx운행하려는것 같은데 익산 시장은 광주2중대입니까? 새만금공항완성에 맞춰 전라선고속화하고 서해안복선전철과 연결하면 익산중심 호남선ktx2호선이 탄생할수도 있고 도심공항터미널을 익산에 만들면 여수순천광양시민도 끌어들일수 있는데 무안공항에 내주실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