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논술 작성하기】 ②독서 논술의 실제
【독서 논술 작성하기】 ②독서 논술의 실제
  • 김종용
  • 승인 2019.08.22 15:1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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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논술 작성하기】 ②독서 논술의 실제 

 1. 독서 논술의 작성 

  독서 논술은 문제 해결 형으로 쓰는 방법과 찬반 논의 형으로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문제 해결 형은 글을 읽으면서 깨달은 감동을 바탕으로 자신이 쓰고자 하는 논제를 스스로 정해서 쓰는 방법입니다. 찬반 논의 형은 글을 읽고 논의를 한 후 자기의 주장이 옳다는 것을 상대방에게 이해시키는 글쓰기입니다. 다음과 같은 순서로 작성하여 보세요. 

  (1) 책을 자세히 읽고 내용을 정리하고 요약을 한다.

  (2) 글의 내용 중에서 문제가 되었던 부분이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3) 문제를 바탕으로 논제를 정한다.

  (4) 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개요로 작성한다.

  (5) 논술문을 작성한다.

  (6) 퇴고를 한다. 문장의 용어, 구성, 표기법 등이 잘 되었는지 살펴보고 수정하여 글을 완성한다. 

 2. 개요 작성 

  개요작성은 이미 전 단계에서 공부한 문제 해결 형으로 쓰는 방법과 찬반 논의 형으로 쓰는 방법이 있습니다. 문제 해결 형에서는 문제를 확인하고 주장과 근거를 제시하며 결론을 내리는 방법입니다. 찬반 논의 형은 논쟁점을 확인하고 상대방의 의견이 잘 못되었음을 비판 한 후 자신의 주장에 대해 구체적인 근거를 들어 상대방을 이해시키는 방법입니다. 중요한 것은 독서를 한 후에 글의 내용 중 문제가 되는 논점이 무엇인가를 분명히 하여야 하며 문제의 내용에 따라서 선택하여 작성 사용하여야 합니다.
 

(1) 문제 해결 형 개요작성

 ■ 서론(문제의 접근, 문제점 확인)

  - 쓰는 동기, 논의의 배경 등을 쓴다.

  - 논제에 관련된 시사적인 화재나 일화를 쓴다.

  - 제에 대한 문제의 제기를 한다.

 ■본론 (주장과 근거)

 - 2~3개의 단락으로 구성한다.

 - 논제에 대한 자기의 주장을 한다.

 - 주장에 대한 분명한 논거를 제시한다.

 ■결론(요약과 전망)

 - 한 단락으로 쓴다.

 - 내용의 요약과 자신의 주장을 재강조하고 마무리한다.

 - 필요시 제언을 한다.
 

 (2) 찬반 논의 형 개요작성

 ■서론(논쟁점 확인, 입장제시)

 - 문제가 된 논쟁점을 쓴다.

 - 논쟁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힌다.

 - ~대해 찬성한다, ~ 대해 반대한다.

 ■본론(상대 주장 근거 비판, 자신의 주장 제시)

 - 상대방의 주장을 쓴다.

 - 상대의 주장이 옳은 점은 인정하고 그러나 무엇이 잘못되었는가를 근거를 제시하여 비판한다.

 - 자신의 주장을 한다. 자기의 주장이 왜 옳은지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한다.
 

 ■결론(요약, 전망)

 - 요약을 하고 강조한다.

 - 문제에 대한 제언, 전망을 한다.
 

 3. 독서 논술의 실제
 

  논술을 할 때에는 논제를 바르게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논제가 파악되었으면 무엇을 쓸지, 어떤 방향으로 글을 써야 할지, 어떤 주장을 해야 할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문제의 해결방안은 구체적이고 창의적이어야 하며 자기의 주장을 분명하게 마무리해야 합니다. 다음 글은 독서 논술의 예시 글입니다. 잘 읽어 보면서 논술의 방법을 알아봅시다.
 

 (1) 독서한 내용을 요약 정리해 본다.
 

 다음 글은 ‘레미제라블’을 읽은 후 전체의 내용을 요약한 글입니다. 찬, 반 논의형의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레미제라블> 배고파하는 굶주린 조카들을 위해 빵 한 조각을 훔친 죄로 감옥에서 19년의 세월을 보내다가 46세의 나이로 석방된 장발장이 있었다. 남루 한 옷차림을 한 떠돌이에게 모든 사람들은 그를 차가운 눈길만 보낼 뿐 냉정하고 비정하였다. 그런 그에게 은혜를 베플어 준 사람은 인자한 주교 미리엘 신부였다. 어느 날 그에게 사람답게 대접하여 주며 하룻밤 잠자리를 제공하여 준다. 그런데 그런 신부의 친절에도 불구하고 장 발장은 성당의 은그릇을 훔쳐서 도망쳐 버린다. 하지만 다음날 아침 경관들에게 잡혀 성당으로 끌려온다. 그는 다시 도둑질을 한 죄인이 되고 만 것이다. 이때 장발장에 대해 화를 낼 줄 알았던 미리엘 신부는 다음과 같은 뜻밖의 말을 한다.

“오, 수고들 많소. 그런데 장발장이 아니시오? 당신을 다시 보게 되어 반갑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가져가시라고 드린 물건가운데 은 그릇 만 가져가셨기에 왜 촛대는 안 가져가셨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러면서 신부는 벽난로 위에서 은촛대 두 개를 가지고 오더니 장 발장에게 내밀었다. 장 발장은 몸을 부들부들 떨며 얼떨결에 은촛대를 받았다. 이 일에 감동한 장발장은 다시는 죄를 짓지 않기로 굳게 결심한다.

  그는 이를 계기로 장 발장은 선과 덕의 삶을 위해 살아간다. 이후 그는 이름을 바꾸고 북부 프랑스에 살면서 마을의 발전을 위해 헌신과 봉사로 온 힘을 기울인다. 마침내 장 은 그의 높은 공로와 덕망으로 시장 자리에 오르게 된다.
 

 (2) 전체의 내용을 알아보고 무엇이 문제인가를 찾아본다.

 - 주인공은 누구이며 그는 어떤 사람이라고 생각는가?

 - 주인공의 훌륭한 점은 무엇인가?

 - 그렇게 생각한 까닭은 무엇인가?

 - 신부의 친절에도 불구하고 은그릇을 훔친 행동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가?

 - 무엇이 문제인가?

 - 내가 신부라면 어떻게 했을까?

 - 이유는 무엇인가?

  ■ 글의 내용 중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은 ‘주인공이 은그릇을 훔친 행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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