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스마트 도시 안전망 구축 추진
전주시, 스마트 도시 안전망 구축 추진
  • 남형진 기자
  • 승인 2019.08.21 18: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가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스마트 도시 안전망 구축을 추진한다.

화재와 각종 범죄 등 위급 상황 발생시 주변 CCTV영상을 경찰서와 소방서에 실시간 제공함으로써 시민들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긴급 대처 시스템을 마련키로 한 것이다.

21일 전주시는 “내년 3월까지 국비 6억원 등 총 12억원을 투입해 ‘CCTV 영상관제 기반의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시민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는 스마트 시티 조성에 나선 전주시가 추진하는 안전 분야의 첫번째 사업이다.

전주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전주시 CCTV관제센터에 방범·방재·교통·시설물관리 등 정보시스템에 국토부 인증 표준통합 플랫폼을 도입함으로써 CCTV영상데이터가 실시간 유관기관에 전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전주시 CCTV관제센터는 관내 1,219개소에 설치된 2,822대의 영상을 통합 관제함으로써 △112센터 긴급영상 지원 △112 긴급출동 지원 △119 긴급출동 지원 △재난상황 지원 △사회적 약자 지원 등 5대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전주시는 CCTV 영상데이터를 인공지능이 탑재된 지능형으로 바꿔 영상 속 인물 인식을 통해 현상 수배범이나 범죄자가 포착될 경우 자동으로 경찰에 통보되는 시스템도 만들기로 했다.

이와 함께 영상 관제 기반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이 설치되면 교통관제 CCTV 영상에서 차량번호를 인식하고, 데이터를 통합해 실시간으로 문제 차량을 지능적으로 검색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도시공원의 안전 비상벨 시스템을 활용해 범죄 상황에 신속 대처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도 가능해진다.

전주시는 조만간 사전 행정절차를 거쳐 오는 10월 중 사업자를 선정한 후 ‘CCTV 영상관제 기반의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 구축사업’에 본격 착수할 예정이다.

전주시 신성장산업본부 관계자는 “향후 구축될 ‘CCTV 영상관제 기반의 스마트시티 통합플랫폼’이 교통, 환경, 에너지 등 각종 도시 기반시설에 5세대 이동통신(5G),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등 첨단 ICT기술이 접목된 서비스를 하는 데 있어 중추적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며 “무엇보다 이를 통해 시민들을 범죄와 화재 등 각종 사건·사고로부터 보호하고, 위급상황 발생시 소중한 생명도 보호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남형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