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탄소정책, 왜 전북인가…전북 탄소의 역사와 현재
정부의 탄소정책, 왜 전북인가…전북 탄소의 역사와 현재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08.21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효성 전주공장 신규투자 협약식에 직접 참석해 전북도 탄소산업에 힘을 실어줬다.

문 대통령이 이례적으로 기업 투자 협약식에 참석한 배경은 탄소섬유 산업의 미래 성장성과 일본 견제를 동시에 염두에 둔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전북을 국내 탄소섬유 시장 전진기지로 선택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를 더한다.

전북의 탄소산업 육성은 지난 2006년 기계산업리서치센터의 강신재 소장이 부품소재산업의 중요성, 특히 ‘탄소소재’의 중요성을 깨닫고 전북의 미래성장동력으로 탄소산업을 당시 송하진 전주시장에게 적극 건의하면서 시작됐다.

탄소섬유의 높은 성장 잠재력에 비해 이를 생산·상용화할 수 있는 탄소산업의 국내기반은 전무했다.

당시 송 시장은 제조업 기반이 부족했던 전주시에 새로운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 국내 최초로 탄소산업 국산화를 시도했고 2같은해 7월 산자부 ‘고기능복합섬유 원천소재 기반구축사업’에 선정돼 기계산업리서치센터에서 탄소섬유를 개발할 수 있는 시스템 기반을 완료했다.

이후 2011년 효성과 전주탄소섬유공장 유치에 관한 투자협약(MOU)체결, 2013년 한국탄소융합기술원과 효성은 국내 최초로 고강도 탄소섬유(T-700급) 제품인‘탠섬(TANSOME)’을 출시했다.

2014년에는 탄소산업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이듬해에는 관련 조례를 전국 최초로 제정하기도 했다.

그 결과 전주와 완주에만 137개의 탄소 기업이 위치하고 정읍 첨단과학산업단지에도 35개 방사선·바이오 기업이 자리잡는 등 전북 탄소산업은 비약적으로 발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이번 전북 방문도 이같은 전북의 탄소산업 성장 기반을 공식적으로 인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전북의 탄소소재산업 육성정책을 한층 더 끌어올리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도 곧 조성될 예정인 가운데 탄소소재 연관기업과 연구기관의 입주를 통해 명실상부한 ‘탄소소재 복합 클러스터’ 구축을 약속하고 탄소 연구인력과 산업인력 양성에 나서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는 전북도가 추진하는 탄소산업 육성의 토대이자 국가차원 탄소산업 컨트롤 타워인 ‘한국탄소산업진흥원’설립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전북도 관계자는 “정부가 탄소산업 육성에 집중할 뜻을 밝히면서 앞으로 추가 지원이 예상된다”며 “특히 3년째 국회 법사위에 계류 중인 탄소소재법 개정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