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시민·사회단체 “한빛1호기 재가동 결정 규탄”
전북 시민·사회단체 “한빛1호기 재가동 결정 규탄”
  • 양병웅 기자
  • 승인 2019.08.20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탈핵에너지전환전북연대 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20일 전주시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CCTV 설치 등의 대책으로 재가동한 한빛 1호기의 재가동 반대 및 원자력안전위원회 해체 촉구 등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최광복 기자
탈핵에너지전환전북연대 등 시민단체 회원들이 20일 전주시 전북도청 브리핑룸에서 CCTV 설치 등의 대책으로 재가동한 한빛 1호기의 재가동 반대 및 원자력안전위원회 해체 촉구 등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최광복 기자

 전북지역 50여 개 시민·환경단체가 전남 영광의 한빛원전 1호기 재가동을 반대하고 나섰다.

 탈핵에너지전환전북연대는 20일 전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위원회)가 한빛원전 1호기 출력 급증 사건을 운전자 조작 미숙으로 규정하고 설비 결함이 없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면서 “하지만 이번 조사 결과는 인근 주민과 충분한 논의와 합의가 이뤄지지 않은 채 졸속으로 발표됐다”고 밝혔다.

 이어 전북연대는 “사고에 대한 정확한 원인 규명과 근본 대책없이 주 제어실 내 폐쇄회로(CC)TV 설치만으로 재가동을 허용하기로 한 위원회의 이번 결정은 설계수명이 5년 남은 노후한 발전소의 중대사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근시안적 태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전북연대는 “전문가와 인근 주민 등으로 구성된 별도의 독립적인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한빛원전 1호기 중단 사고를 원점부터 재조사한 뒤 재가동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한 전북연대는 “전문가와 행정관료 중심의 폐쇄적인 감시체계에서 벗어나 시민을 주요한 감시 주체로 포함해야 원전 위험에 대한 민주적인 통제가 가능해 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한빛원전 1호기는 정기 검사 중이던 지난 5월 10일 원자로 열 출력이 급증하는 이상 현상 때문에 수동으로 정지됐다.

양병웅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