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산업 국제경쟁력 강화, 정부 지원 절실하다
탄소산업 국제경쟁력 강화, 정부 지원 절실하다
  • 설정욱 기자
  • 승인 2019.08.19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7 국제탄소 페스티벌이 한국탄소융합기술원에서 실시된 가운데 페스티벌에 참가한 참가자들이 탄소 제품들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있다./김얼 기자
2017 국제탄소 페스티벌. 전북도민일보 DB.

미래 국가 신성장동력으로 대표되는 탄소소재 자립화를 위한 정부 지원의 요구가 커지고 있다.

탄소 산업 육성은 일본과의 경제전쟁에서 중요한 무기 확보라는 국가적 실리가 충분하고 그 무대가 탄소기반이 탄탄한 전북이 될 경우 지역경제 회복을 통한 국가 균형발전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전주와 완주에는 137개의 탄소 기업이 위치해 있고 정읍 첨단과학산업단지에도 35개 방사선·바이오 기업이 자리잡고 있다.

또한 전북도는 2006년 탄소섬유 생산시스템 구축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산업 육성정책 추진, 2014년에는 탄소산업 전담부서를 설치하고 이듬해에는 관련 조례를 전국 최초로 제정하기도 했다.

여기에 탄소산업 육성의 토대이자 국가차원 탄소산업 컨트롤 타워인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도 추진되고 있다.

전북에 탄소 관련 기업이 밀집, 성장 기반은 충분히 마련된 셈이다.

여기에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더해지면 국내 탄소산업은 한층 높은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된다.

우선 탄소산업진흥원 설립을 위한 탄소소재법 개정안의 조속한 국회 통과가 절실하다.

해당 법안은 3년째 국회 법사위에 계류 중이다.

지난해 여야 간 합의에도 불구하고 법사위 전체회의에서 타지역 의원이 발목을 잡으면서 법 통과가 무산됐다.

탄소산업진흥원이 설립되면 국가 차원에서 장기간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탄소산업 육성전략을 마련하고 원천기술 개발과 상용화, 전문 인력 양성 등이 가능해져 국내 탄소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

이에 일본과 경제전쟁을 벌이기에 앞서 일시적으로나마 내부 갈등을 봉합하고 국가적 이익을 추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아울러 탄소소재는 대중화를 앞둔 친환경 미래자동차인 수소연료자동차, 전기자동차 등 일부 핵심소재 부품에 사용돼 그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세계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일본과의 경쟁은 불가피하다.

이를 위해선 정부가 R&D투자를 통해 탄소소재 산업의 체질을 개선, 가격·품질 경쟁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

이원택 정무부지사는 “정부가 발표한 6개 분야 100대 핵심 부품기업 지원대책과 관련해 전북에 해당되는 건 탄소소재 산업이다”며 “탄소소재법을 조속히 통과시켜 탄소산업진흥원을 설립하고 국가차원에서 탄소 산업을 육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설정욱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