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경제 체질개선 ‘위기를 기회로 만들자’
전북경제 체질개선 ‘위기를 기회로 만들자’
  • .
  • 승인 2019.08.19 1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중 무역전쟁에 이은 일본의 경제침탈로 지역경제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 전북 경제는 그동안 현대중공업 군산공장 가동중단과 한국 GM 군산공장 철수 등으로 경제의 위기가 지속하여 왔다. 여기에 최근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에 따른 경제전쟁으로 기업들의 어려움이 크다. 대내외적인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이때 정부의 탈(脫)일본 ‘경제 독립운동’의 흐름을 함께 하면서 전북경제가 산업 체질을 개선해 전화위복의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

 일본의 수출규제에 따른 전북지역 피해는 일본 소재를 사용하는 도내 기업 비중이 크지 않고 기업들도 주요 소재·부품을 비축하고 있어 단기적 수급에는 어려움이 없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일본과 무역 규모는 지난해 기준 수출이 4,366만 달러, 수입이 7억 7,900만 달러로 규모는 크진 않으나, 규제조치가 장기화할 경우 일본 의존도가 높은 기계류 부품, 화학 원료, 탄소섬유 및 원료 등 주요 전략 품목 수입 기업들은 생산에 차질이 우려되고 있다.

 전북도는 일본 수출규제 대책으로 피해기업에 대한 긴급지원과 함께 전북경제 체질 강화를 골자로 하는 특별대책을 추진 중이다. 이 기회에 ‘탈(脫)일본’과 함께 전북 기업의 체질을 개선해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전북도가 마련한 산업위기 극복과 지역경제 체질 개선 대책은 새만금 재생에너지 메카를 중심으로 한 에너지 신산업, 자율주행 미래 차를 중심으로 한 미래 수송·기계, 탄소 산업 등 첨단 융복합 소재, 라이프케어, 스마트 농생명, 정보통신융합 등 6대 신성장동력 산업을 육성하겠다는 것이다.

 전북도의 산업 체질 강화 대책은 정부의 부품·소재 산업 육성, 강소기업 육성 정책과도 흐름을 같이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74주년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주문하면서 “누구도 흔들 수 없는 경제를 만들겠다”고 역설한 바 있다. 전북경제의 체질 강화와 신성장동력 육성은 정부와 손을 맞잡고 국가 정책사업으로 추진해야 성과를 볼 수 있다. 특히 전북 탄소 산업 육성은 국가 차원에서 집중적으로 지원해 국내 수요를 확대하고 국산화율을 높여야 가능한 일이다. 전북의 신성장동력 육성에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기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