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히말라야 직지원정대원, 가족품에서 따뜻하게 잠들길”
문재인 대통령 “히말라야 직지원정대원, 가족품에서 따뜻하게 잠들길”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19.08.18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0년전 히말라야 등반 도중 실종됐던 ‘직지원정대’ 대원들의 유해가 17일 국내로 송환된 것과 관련해 “유가족과 동료들에게 위로의 마음을 전하며 두 대원이 가족의 품에서 따뜻하게 잠들기를 바란다”며 고인들을 추모하는 글을 올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우리 산악인 고(故) 민준영·박종성 직지원정대원이 돌아왔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들은) 2008년 파키스탄 차라쿠사 지역 미답봉을 올라 히말라야 유일의 우리 이름인 직지봉이라 명명하도록 했다. 2009년에는 안나푸르나 히운출리 북벽 직지 루트를 개척하던 도중 실종됐다”며 “히말라야 설원에 잠든 지 꼬박 10년 만의 귀향”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오직 자신들의 힘으로 등반해 우리 금속활자본 직지를 세계에 알리고자 했던 두 대원은 진정한 알피니스트(모험적으로 도전하는 등산가)였다”며 “국민들은 두 대원의 도전정신 및 도전으로 알리고자 했던 직지를 매우 자랑스럽게 기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히말라야에는 아직 우리 산악인 100여 명이 잠들어 있다”며 “산악인들이 가슴에 품은 열정은 우리 모두에게 용기를 가지게 한다. 두 분 대원이 우리 곁으로 돌아온 것처럼 언제나 실종 산악인들의 귀향을 염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직지원정대는 2006년 충북산악구조대원을 중심으로 해외원정등반을 통해 현존하는 금속활자 인쇄본 중 가장 오래된 직지를 전 세계에 알리고자 결성한 등반대로, 두 대원은 2008년 6월 히말라야 6235m급 무명봉에 올라 히말라야에서는 유일하게 한글 이름을 가진 ‘직지봉’을 탄생시켰다.

 그러나 두 대원은 2009년 9월 히운출리 북벽의 신루트인 ‘직지 루트’ 개척에 나섰다가 같은달 25일 오전 5시30분 해발 5400m 지점에서 베이스캠프와 마지막으로 교신하고 난 뒤 실종됐다. 그 이후 지난달 말 북벽 아래에서 시신으로 발견됐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