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탄소·수소산업 국가차원 지원을
전북 탄소·수소산업 국가차원 지원을
  • .
  • 승인 2019.08.18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가 일본의 수출규제와 경제침략에 대응해 지역 중소기업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연구개발 지원에 나서는 등 발 빠른 대응에 나서고 있다. 전북도는 지난주 전북도청에서 일본경제침략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민·관·정 연석회의를 열고 일본의 수출 규제를 지역 산업발전의 계기로 삼도록 공동 노력하기로 하고 위기극복을 위한 의지를 다졌다.

 전북도는 이에 앞서 지역 전략 산업인 탄소산업 분야의 일본 수출규제에 따른 비상대책을 마련해 대응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전북도는 지난달부터 도내 대표 탄소기업을 대상으로 산업통상자원부와 현장조사를 하는 등 피해 예상과 자구책 등을 파악하고, 연구개발 기관장과의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일본의 무역보복 장기화에 대비하고 있다. 전북도는 단기 대책으로 전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등 관계기관과 협력해 일본 수출규제 애로센터를 설치하고 도내 탄소기업 137개 업체를 대상으로 애로해소에 나서고 있다.

 그러나 눈앞에 닥친 기업애로를 해결하는 단기 전략만으론 수출규제 장기화에 대비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중장기 전략으로 탄소소재 자립기반 구축을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 탄소소재 산업 육성은 지방자치단체의 힘만으로 한계가 커 민간기업의 투자확대와 정부의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전북대표 탄소기업인 효성의 증설 투자와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을 통한 탄소소재 상용화에 더해 국가차원의 탄소산업 육성 정책이 필요하다.

 전북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독자적인 탄소기술을 가지고 있다. 일본의 경제전쟁에 맞서 이번 기회에 전북과 국가 성장동력인 탄소소재산업의 육성은 반드시 필요하다. 무엇보다 2년 넘게 국회에 계류된 탄소소재법 개정안의 통과와 함께 정부가 국가차원의 탄소 컨트롤 타워인 탄소산업진흥원을 조속히 설치해 탄소산업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에 나서야 한다.

 전북의 수소산업 육성에도 정부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 전북은 탄소산업과 수소산업을 일본 경제전쟁에 대응한 신성장동력 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다. 새만금 재생에너지 클러스터와 연계한 그린수소 실증단지 조성, 전주-완주 수소시범도시 개발에는 정부의 정책 의지가 뒷받침되어야 가능한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