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산업혁신 생태계조성 실행계획 마련해야
전북 산업혁신 생태계조성 실행계획 마련해야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8.15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라북도의 산업위기 극복과 지역경제 체질개선을 위한 6대 미래 먹거리산업의 중점 추진분야와 발전 전략이 본모습을 드러냄에 따라 전북 산업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실행계획 마련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전라북도는 14일 전북테크노파크에서 ‘전라북도 혁신성장 산학연 포럼’을 열고 미래 먹거리산업의 실행계획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3월부터 도내 20여 기관 산학연관 전문가 50여 명이 수립하고 있는 혁신성장산업 육성계획안에 대한 발표와 토론이 이뤄졌다.

 지난 2월 전북도가 산업연구원과 함께 발표한 에너지신산업(Energy), 미래 수송·기계(Vehicle), 첨단 융복합소재(cOnvergence materials), 라이프 케어(Life care), 스마트 농생명(agricUlture), 정보통신융합(informaTion) 등‘6대 미래 먹거리산업’의 추진 전략을 제시했다.

 ‘6대 미래 먹거리 산업’은 전라북도가 산업연구원과 함께 지난해 5월부터 올해 2월까지 ‘전북 산업구조 개편 방안’ 연구용역을 수행한 결과를 토대로 지역산업 전반에 대한 면밀한 진단과 구조분석을 통해 마련됐다.

 이번 포럼에서는 미래 먹거리 산업을 위한 혁신성장산업 육성계획안에 추진전략으로 전통과 첨단의 융합 가속성장으로 전북경제 대도약의 비전 달성 의지를 담기로 했다.

 먼저 ‘에너지 신사업’은 재생에너지 메카로서 전북을 구현하고 에너지 융복합 신산업 기반 구축하며, ‘미래·수송기계’는 미래형 친환경 수송기계 산업 선도도시 실현을 통한 상생형 일자리 모델 발굴과 기술 자립형 글로벌화를 추진한다.

 ‘첨단 융복합소재’는 산업·기술 첨단융복합 소재산업 글로벌 강국 실현와 강소기업 육성, ‘라이프 케어’는 관련 산업 기술개발과 비즈니스 거점 조성 등의 계획을 제시했다.

 ‘스마트농생명’은 산업기술 융복합 글로벌 농생명 산업 허브 조성, ‘정보통신융합’은 스마트 신성장동력 육성과 창업기반 중소벤처기업 역량 강화를 추진한다.

 도는 현장 의견을 수렴해 혁신성장산업 육성 계획을 수립하고 다음 달 초 과학기술위원회 심의를 거쳐 종합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

 또 테크노파크 등과 협력해 핵심프로젝트를 발굴하고 하반기부터 국가예산 반영을 진행하는 한편 추진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유희숙 혁신성장산업국장은 “도내 산학연관 전문가들이 총동원돼 머리를 맞대고 전북의 발전방안을 고민하고 있다”며 “미래 지향적 산업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핵심 프로젝트 발굴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국가사업 반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원택 정무부지사는 “전북이 보유한 혁신역량을 바탕으로 산학연관 전문가들과 함께 정부 산업정책에 대응하며 혁신성장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며 “혁신성장산업 육성계획 추진을 통해 산업경제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도민에게 희망을 주는 전북 대도약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