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논술 작성하기】 ① 독서 논술의 이해
【독서 논술 작성하기】 ① 독서 논술의 이해
  • 김종용
  • 승인 2019.08.15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서 논술 작성하기】 ① 독서 논술의 이해

  

 1. 독서 논술의 이해

독서 논술은 독서한 내용을 바탕으로 주장을 펼치고 싶은 논제에 대해 자신의 의견이나 주장을 내세운 다음 타당하고 객관적인 근거를 제시하는 글쓰기입니다. 그래서 논술을 잘 쓰기 위해서는 배경지식이 필요한데 가장 좋은 방법은 다양한 독서를 하는 것입니다. 배경지식은 내가 직접 겪은 경험이나 내가 겪지는 않았지만 책이나, 매체 등 간접 경험을 통하여 배경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글을 읽을 때 글 속의 인물에 대한 생각을 잘 파악하려면 내가 알고 있는 배경 지식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2. 독서 논술이란 무엇인가요?

 독서 논술이란 자신이 독서한 내용을 바탕으로 주장을 펼치고 싶은 논제에 대해 옳고 그름에 대해 그 이유나 근거를 들어 이치에 맞게 글을 쓰는 것입니다.

  독서 논술을 하면 깊이 있는 독서와 당양한 사고를 할 수 있고 자신의 주장이 분명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3. 독후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독후감은 일정한 형식은 없지만 대체로 독서를 한 후 간략한 줄거리와 함께 주관적으로 자유롭게 자신이 깨달은 점, 느낀 점, 생각 한 점 등을 적은 글입니다.

 

 4. 일반 논술과 다른 점은 무엇일까요?

일반 논술은 반드시 독서를 바탕으로 하지 않고도 자신의 주장을 펼칠 수 있는 글쓰기입니다. 그러나 독서 논술은 독서를 한 후에 해당 도서에 나타난 내용에 대해서 자신이 문제점을 찾아서 의견을 제시하는 글이기 때문에 주장은 객관적이고 논리에 맞게 글을 써야 합니다.

 

 5. 어떻게 책을 읽어야 할까요?

독서 논술에서는 글쓴이의 사실적 관계를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글을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보다 스스로 생각하면서 옳고 그른 것을 밝혀가면서 읽는 비판적인 글 읽기가 중요합니다.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글을 읽어 봅시다.

 

 (1) 책의 제목, 차례, 그림을 보고 무슨 생각이 떠오르는가 생각해 본다.

 제일 먼저 책의 제목을 보고 무슨 생각이 떠오르는가 생각해 보고 책을 읽을 때 작가의 생각과 나의 생각을 관계 지어봅니다. 책 표지, 차례, 그림을 보고 그 내용을 미리 짐작하여 보고 주인공과 나의 생활을 비교해 보며 나의 생각, 주인공의 생각, 왜? 라는 질문을 던지면서 읽습니다.

 

 (2) 내용의 사실을 이해하면서 읽어 본다.

 글을 읽을 때에는 문장의 내용이 무엇인가를 이해하여야 합니다. 글의 중심내용이 무엇이며 글에서 나타내는 중심단어와 문장을 짚어가면서 내용을 이해하여야 합니다. 연필이나 형광펜을 준비해서 기억하고 싶은 말에 밑줄을 긋고 책을 읽고 난 후 밑줄 그은 부분을 다시 읽어봅니다.

 

 (3) 글 속에 숨겨진 내용이 무엇인가 알아본다.

  글속에는 숨겨진 내용이 있습니다. 그 내용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예상하며 읽어갑니다. 글쓴이의 입장을 이해하고 이와 다른 입장도 생각해 봅니다. 또한 글속에 나타난 등장인물의 상황을 이해하면서 그들의 마음과 태도를 짐작하면서 읽어 봅니다.

 

 (4) 주인공과 내가 어떻게 생각이 다른지 알아보면서 읽는다.

 글을 읽어 가면서 글의 내용이 잘못된 부분은 없는지, 사실을 바탕으로 했는지, 글의 목적에 맞는 내용인지, 판단해 가면서 읽습니다. 글이 일관성이 있는지 논리가 정확한지 판단해야 합니다. 주장과 근거가 적절한지 생각해 보고 글쓴이와 내 생각을 비교하며 읽습니다. 비판적인 독서를 향상 시키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글의 사실성과 진실성을 비판하여 본다.

  ▲ 생각이나 논리의 타당성을 비판하여 본다.

  ▲ 글의 내용을 과장하여 잘 못된 표현은 없는지 생각해 본다.

  ▲ 글쓴이의 태도가 객관적인가? 주관적인가 생각해 본다.

 

 (5) 창의적인 생각으로 읽어 본다.

  글의 내용을 바꾸어 보거나 새로운 내용으로 만들어 보고 등장인물이 처한 상황을 새롭게 바꾸어 이야기를 만들어 봅니다. 창의력을 이해시키는 독서의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문제가 무엇인가 알아본다.

  ▲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찾는다.

  ▲ 내용과 반대로, 만약에, 등 반대 상황을 생각하며 읽는다.

  ▲ 글을 읽는 도중 궁금한 상황은 메모하고 빠진 부분은 보충하며 읽는다.

 

 (6) 책을 읽은 후 독후감, 알게 된 점, 알고 싶은 점을 정리한다.

 의문이 생기는 부분은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어 보고 스스로 질문에 대해 답해 봅시다. 책을 읽고 난 후에는 독후감을 써 보세요. 그리고 내가 알게 된 점, 알고 싶은 것, 느낀 점 등을 정리하여 보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