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공부, 독서로 시작해 글쓰기로 끝내라
초등공부, 독서로 시작해 글쓰기로 끝내라
  • 김미진 기자
  • 승인 2019.08.14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 유튜브, 게임 등 자극적이고 즐길 거리가 넘치는 요즘, 이 난독(難讀)과 난서(難書)의 시대에 우리 아이들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해답은 학습 습관이 형성되기 시작하는 초등학교 시기의 지속적이고 올바른 독서와 글쓰기 교육에 있다.

 김성효 전라북도교육청 장학사는 ‘초등공부, 독서로 시작해 글쓰기로 끝내라(해냄·1만6,800원)’을 통해 가정과 교실에서 모두 가능하며 현실적이고 지속적인 독서와 글쓰기 방법 소개한다.

 저자는 16년간 자신만의 독특한 노하우가 담긴 독서와 글쓰기 교육을 통해 수많은 아이들이 잘 읽고 잘 쓰는 아이, 공부 잘하는 아이로 성장시켜 왔다.

 총 2부 11장으로 구성된 책은 읽고, 쓰고, 외우고, 셈하기가 공부의 본질임을 강조한다. 이러한 공부의 본질에 다가가기 위해서는 독서와 글쓰기가 필수라는 것. 세상의 모든 지식은 언어로 정리돼 있으니 말이다.

 1부 ‘초등 독서의 힘’에서는 부모의 그림책 읽어주기부터 아이 스스로 책을 고르고 정독하는 방법까지 단계별 독서법을 제시한다. 많은 학부모와 교사가 독서 교육에서 부딪치게 되는 질문과 고민에 대해 명쾌하게 답한다.

 2부 ‘초등 글쓰기의 힘’에서는 글씨 바르게 쓰기부터 연꽃기법을 이용한 1천 자 논설문 쓰기까지 글쓰기의 기초와 이해, 응용 그리고 심화를 다룬다. 글쓰기가 낯선 아이들을 위해 엄마와 함께할 수 있는 국어사전 놀이, 수수께끼 동시 쓰기, 의성어와 의태어 놀이 등을 소개하고 문장 만들기의 즐거움을 알려준다.

 김미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