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 장기간 방치된 빈집 정비 본격화
전주시, 장기간 방치된 빈집 정비 본격화
  • 양병웅 기자
  • 승인 2019.08.13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주시가 장기간 방치돼 심각한 사회 문제를 야기하는 빈집에 대한 맞춤형 정비에 나선다.

 이를 통해 시는 전주만의 공공주도형 주거지재생 정책과 민·관 협력형 사업모델을 만드는 주거지 재생 사업의 완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13일 최무결 생태도시국장과 조준배 주거재생총괄단장, 시의원, 한국국토정보공사(이하 LX) 관계자 등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빈집의 효율적인 관리 및 활용방안 모색을 위한 빈집정비계획수립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앞서 시와 LX는 지난 4월부터 8월 초까지 빈집 실태조사를 진행했으며 그 결과 전주지역에는 최근 1년간 에너지 사용이 없는 빈집이 총 1천961호(완산구 1천177호, 덕진구 784호)로 조사됐다.

 용역을 맡은 LX는 향후 빈집정비계획 전담부서를 꾸려 빈집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빈집 분포와 유형 등의 지역적인 특성을 분석해 올해 연말까지 빈집정비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또한 빈집 소유자와 수요자 간의 중개 역할을 하는 빈집뱅크를 구축해 원도심 재생의 활력소가 되도록 힘쓸 예정이다.

 시는 빈집정비계획 수립 시 단순 철거형 정비방식이 아닌 주거지재생과 연계한 구도심의 활성화 방안과 주민주도의 정비방향을 설정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시는 빈집 현장조사와 등급산정 조사, 빈집 소유자 및 인근주민 의견수렴 등을 거쳐 활용 가능한 빈집에 대해서는 소유자와 협업해 리모델링한 후 임대주택으로 공급하고, 안전사고 우려가 높은 빈집에 대해서는 철거 또는 안전조치를 취하는 등 집중 관리해 나가기로 했다.

 전주시 생태도시국 관계자는 “주민의견을 수렴해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빈집정비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주민들의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빈집이 더 이상 확산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양병웅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