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중고자동차 수출복합단지 조성 사업’ 난기류
군산시 ‘중고자동차 수출복합단지 조성 사업’ 난기류
  • 정준모 기자
  • 승인 2019.08.11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 7기 군산시가 역점으로 추진중인 ‘중고자동차 수출복합단지 조성 사업’에 난기류가 흐르고 있다.

 최근 전혀 예상치 못했던 국고보조금 사전 적격성 심사에서 부적격 판정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재심이 받아들여져 이번주 최종 결과를 기다리고 있지만, 낙관론과 비관론이 교차하고 있다.

 특히, 산업자원통상부가 ‘중고자동차 수출 복합단지 조성 사업’을 내년도 국가 예산 지원사업에 포함한 바 있어 충격파가 크게 느껴진다.

 이는 지역 반응에서 오롯이 드러난다.

 ‘중고자동차 수출복합단지 조성’을 통해 군산항은 물론 군산 경제에 새로운 활로를 기대했던 시민들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자동차 화물 부족으로 출구 전략이 필요한 군산항 관계자를 비롯한 상공인들 역시 실망을 금치 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순풍이 전망됐던 이 사업이 느닷없이 급제동이 걸린 데는 배후에 뭔가가 있지 않느냐”며 ‘의혹론’을 제기하고 있다.

수도권의 특정 항만을 염두에 둔 고도의 정치적 판단이 개입된 것 같다는 것이다.

 심지어 또 다른 일각에서는 사실상 이 사업에 키를 쥔 산자부 의지를 의심하고 있지만 확인할 길이 없다.

 복수의 시민은 “경제적으로 위기에 처한 군산과 환적차 이탈로 자동차 전용부두가 텅텅 비어 있는 군산항 사정을 감안한 정부의 현명한 결단이 뒤따라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군산경실련 서지만 집행위원장은 “군산시가 구상하고 정부가 인정한 이 사업이 좌초되면 지역민들의 엄청난 저항을 받게 될 것같다”며 “지역 균형 발전이라는 거시적 안목에서 군산과 군산항의 특수성이 우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중고자동차 수출 복합단지’는 국내 최초로 내수와 수출용 중고차를 비롯해 중고 건설기계·농기계 등을 체계적으로 취급하는 시설이다.

 군산시는 총 사업비 1천200억원을 투자해 오는 2022년까지 군산항 인근에 7만평 규모의 중고차 수출 복합단지를 조성한다는 청사진을 마련했다.

 1천200억원 가운데는 국비 295억원, 시·도비 각각 100억원, 민간 투자 705억원이 포함됐다.

 시는 이곳에 중고차 수출 상사를 비롯해 중고차 정비·튜닝·부품공급 등 관련 업체 200여개를 유치한다는 구상을 갖고 있다.

이곳이 본격 운영되면 400여명의 고용창출과 경매장 운영수익 등 경제적 편익 231억원, 생산유발효과 1천286억원 등 사회적 편익 1천699억원 등으로 침체한 군산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군산=정준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