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장, 전주 자림원 현장 방문
국가인권위원장, 전주 자림원 현장 방문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8.11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9일 전주 성덕동에 위치한 자림학교에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이 방문해 구형복 전라북도 복지여성보건국장, 송기춘 자림원 민관대책위원장 등과 만났다.(전북도 제공)

 지난 2015년 ‘전북판 도가니 사건’으로 폐쇄된 전주 자림원이 청산 절차를 밟고 있는 가운데 국가 인권과 장애인 복지의 메카로 거듭날 수 있을지 관심을 모은다.

 지난 9일 전주 성덕동에 위치한 자림학교에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이 방문해 구형보 전라북도 복지여성보건국장, 송기춘 자림원 민관대책위원장 등과 만났다.

 이날 최 위원장의 방문은 국가인권교육원 건립과 관련해 현장 실사 차원에서 이뤄졌다.

 최 위원장은 “급변하는 사회에 인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가지고 교육할 수 있는 장소 등 여건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국가인권교육원 건립에는 연수동, 생활동 등 4천㎡(1천 200평)에 달하는 부지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국가인권위는 이번 자림원 방문을 통해 인권교육훈련 시설로서의 활용성과 부지 환경성 등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림원은 자림복지재단 정관 제45조(잔여재산 귀속)에 법인이 해산한 때에는 청산 후 잔여재산은 주무관청의 허가를 받아 이 법인과 유사한 목적을 가진 사회복지법인에 기부하거나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에 귀속하도록 명시됐다.

 주무관청인 전북도에서는 청산재단, 전주시 등과 자림원 부지 7만 953㎡(2만 1천463평)에 대한 활용 방안을 마련하는데 고심 중에 있다.

 현재까지 자림원 부지 활용계획으로 ‘국가인권교육원 건립’ 외에도 국비 지원으로 자림원 내 4만㎡(1만 2천100평) 부지에 ‘(가칭)장애인 복합 커뮤니티 센터 건립’(사업비 496억원) 등도 포함됐다.

 현재 장애인 복합 커뮤니티 센터 건립사업에는 도와 전주시가 장애아동 능력개발 교육센터 건립을 추가해놓은 상황이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