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특장차·튜닝산업 활성화 시급
전북도, 특장차·튜닝산업 활성화 시급
  • 김영호 기자
  • 승인 2019.08.08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 오후 전주시 서신동의 한 아파트 공사현장을 들어가기 위해 짐을 실은 트럭들이 도로 한복판에 정차해 있다.   최광복 기자
기사와 관계 없음. 전북도민일보 DB.

 정부가 승용차는 물론 화물·특수자동차 등 모든 차종을 대상으로 튜닝규제를 푼다.

 전국 상용차(특장차)의 94%를 생산하는 전북에서도 미래 먹거리 사업으로 특장차·튜닝산업이 떠오를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8일 제87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국무총리 주재)에서 튜닝규제 개선 방안을 논의하고 ‘자동차 튜닝 활성화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자동차 튜닝 활성화 대책’의 내용은 승용·화물·특수차의 캠핑카 튜닝 허용, 화물차·특수차 간 차종 변경 튜닝 허용 등이 주를 이루고 있다.

 승용·화물·특수차의 캠핑카 튜닝 허용은 올해 3월 기준으로 전체 캠핑카 수가 2만892대로 2014년 대비(4천131대) 약 5배 수준 증가한 추세를 정책에 반영한 것이다.

 최근 캠핑카가 아닌 자동차를 캠핑카로 튜닝하는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현행법상 캠핑카는 승합자동차(11인승 이상)로만 분류돼있어 승합자동차가 아닌 승용·화물·특수차는 캠핑카로 튜닝이 어려웠다.

 향후 승합차가 아닌 승용·화물·특수차 등 모든 차종으로 캠핑카 튜닝이 가능하도록 관련제도가 개선돼 연간 6천여 대, 약 1천 3백억원 규모의 신규 튜닝시장 창출이 기대된다.

 또한 이번 ‘자동차 튜닝 활성화 대책’에는 화물차·특수차 간 차종 변경 튜닝이 허용된다.

 소방차, 방역차 등 특수차의 경우 사용연한이 지난 이후에도 화물차로 튜닝하면 충분히 재사용이 가능했으나 그간 안전성 우려 등으로 금지돼왔다.

 정부는 차체와 안전기준 등 유사한 부분이 많고 튜닝수요도 높은 점을 감안해 화물차·특수차 간 변경튜닝을 허용할 계획이어서 연간 약 5천여 대, 약 2천 2백억원 규모의 신규 튜닝시장 창출이 기대된다.

 전국 상용차의 94%를 생산하고 있는 전북지역은 정부의 튜닝규제 개선으로 향후 상용차(특장차) 튜닝산업의 최적지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때문에 튜닝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자체의 적극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한 과제로 여겨진다.

 튜닝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엄격한 규제로 시장이 활성화되지 못한 상황에서 정부의 자동차 튜닝 활성화 대책이 하나의 기폭제가 될 수 있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도 관계자는 “자동차안전을 확보하는 범위 내에서 튜닝규제를 획기적으로 완화하기 위한 정부 발표가 튜닝시장을 활성화시키고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본다”며 “김제 특장차전문단지 조성 등과 연계해 도내 상용차 등 주력산업을 기반으로 튜닝산업에 행정적인 지원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김영호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