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해 형 논술】⑨ 논술 쓰기의 실제
【독해 형 논술】⑨ 논술 쓰기의 실제
  • 김종용
  • 승인 2019.08.08 16:2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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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해 형 논술】⑨ 논술 쓰기의 실제

  

 (1) 다음 논제를 읽고 주제를 파악하여 개요를 작성한 뒤 자신의 생각을 논술하여 봅시다.

 다음 제시문 (가), (나) 의 뜻을 파악하여 공통된 중심생각을 생각해 보고 자신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생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여 보세요.

 

  <제시문>   (가) 미국 오하이주에 살고 있는 스토 부인은 도망쳐 나온 노예 흑인 소녀를 고용하게 되었습니다. 스토 부인은 흑인 소녀에게 가족처럼 따뜻하게 대하여 주었습니다. 부인의 다정한 사랑에 소녀는 부인을 매우 잘 따랐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스토 부인은 깜짝 놀랐습니다. 미국의 의회가 도망 노예 법을 통과 시켰다는 끔직한 기사를 읽은 것입니다. 도망 노예법은 도망친 노예를 붙잡아 주인에게 돌려보내 지독한 벌을 받게 한다는 잔혹한 법이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바로 흑인 소녀를 불렀습니다.

“지금 바로 캐나다로 떠나야 한다. 내가 붙잡히면 잔인한 벌과 노예 생활을 벗어날 수 없어.”

스토 부인은 흑인 소녀를 적극적으로 도운 결과 그녀는 캐나다에 무사히 도착하였습니다. 그 후 세월이 흘러 스토 부인은 소녀를 다시 만나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노예로 지냈던 과거의 일을 진실한 마음으로 모두 스토 부인에게 이야기 하였습니다. 스토 부인은 이런 부당한 일은 인간으로서 해야 할 일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그녀에게 들은 이야기를 글로 써 내려 가기 시작하였습니다. 결국 이야기는 ‘톰 아저씨의 오두막’이란 책으로 출판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책은 남북 전쟁의 도화선이 되어 노예 해방을 맞는데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나) 미국 LA를 향하던 대한항공 여객기에 엄마와 함께 탄 꼬마 승객이 있었습니다. 비행기가 이륙한지 얼마 되지 않아 꼬마 승객이 고열과 함께 의식이 혼미해 지며 열성 경련 증세를 보였습니다. 당장 병원치료가 필요하다는 탑승의사의 조언이었습니다. 기장은 서슴없이 회황을 결정하였고 승객에게 안내 방송을 하였습니다. 이미 10여분이 지난 뒤였지만 승객 중 누구하나 불만을 제기하는 사람 없었습니다.

 

  <유의 사항>   1. 자신이 쓰고자 하는 내용에 제목을 붙여 보세요.

  2. 자신이 알고 있는 이야기를 예로 들어 보세요.

  3. 띄어쓰기를 포함하여 600자 내외로 쓰세요.

  

  (2) 개요작성 하기

  ◇주제 ◇서론(문제의 접근, 문제점 확인) ◇본론(장과 근거, 해결방법, 근거제시) ◇결론(요약, 강조)

 

  (3) 논술 써보기

 

  (4) 첨삭으로 논술문 완성하기

  첨삭이란 글의 내용 일부를 덧붙이거나 삭제하여 고치는 것을 말합니다. 논술문을 작성하고 난 뒤에는 띄어쓰기, 맞춤법, 문장 부호 등에 유의함에는 물론이고 문단과 문단에서 연결의 적절성, 뒷받침 문장 자료의 확실성과 전반적 흐름에 통일성이 있는가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논술을 완성하기 전에 첨삭하여 스스로 평가하여 보고 잘 못된 점은 수정 보완하여 글을 완성하여 봅시다.

 

 ■ 나의 논술을 스스로 첨삭하여 완성하기

 

 ▲주제

  -주제의 범위가 너무 넓거나 좁지 않은가?

  -주제가 선명하게 드러나 있는가?

  -실천 가능한가?

 ▲서론

  -자연스럽게 문제에 접근 되었는가?

  -문제의 제기가 확실하게 진술되었는가?

  -읽는 이가 관심을 끌 수 있는 내용인가?

 ▲본론

  -문단의 중심생각은 하나인가?

  -문단 주제와 관련이 있게 진술 되었는가?

  -문단간의 관계가 긴밀한가?

  -편견, 선입견은 개입되어 있지 않았는가?

  -뒷받침 문장이 정확히 제시되었는가?

  -문제 해결이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가?

  -문제 해결이 창의적인가?

 ▲결론

  -전체의 중요 내용이 요약되었는가?

  -주장을 재 강조하였는가요?

 ▲기타

  -맞춤법, 띄어쓰기는 정확히 사용하였는가?

  -적절하지 못한 문장이나 낱말은 없는가?

  -문장의 길이에 문제는 없는가?

  -서론, 본론, 결론의 글자 수는 적정한가?

  -내용을 정확히 이해하고 분석하였는가?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져 있는가?

 

 ■ 체크 한 결과는 보완을 하세요.

 1. 첨삭의 관점에서 체크한 부분에서 잘 못된 점을 알아보고 바르게 정리해요.

 2. 중복된 문장은 삭제하고 적절한 하지 못한 부분은 바르게 고쳐 써요.

 3. 쓴 글은 선생님이나 부모님 또는 친구들에게 보여 주고 서로의 생각을 나누어요.

 4. 여러 번 글을 읽어보고 수정하여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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