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산고 사태로 본 전북 고교교육의 미래 <5>
상산고 사태로 본 전북 고교교육의 미래 <5>
  • 김혜지 기자
  • 승인 2019.08.07 1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⑤ 정부정책 향한 교육계 목소리 
“고교체제 개편, 긴 호흡으로 단계적 절차 밟아가야”

국가교육회의 교육관계자 의견수렴 중
올 하반기 일반고 개혁 큰 윤곽 나올 듯
다음 단계에 국가교육위원회 설치 필요
정치논리 좌우 없게 흔들림없이 추진을

상산고 사태에서 촉발된 자사고 존폐 문제가 일단락되면서 정부 차원에서도 일반고 중심의 고교 체제 개편을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급변하는 시대 속에서 수십 년 동안 고착화된 현 공교육의 전반을 바꿔야 한다는 당위성에 힘이 실린 가운데 고교 체제가 어떻게 바뀔지 교육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 대통령 자문기구로 설립된 국가교육회의는 정치논리에 관계없이 국민이 공감하는 장기적 교육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의견 수렴 작업과 기초자료 수집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이후 실제 교육현장에 각종 정책을 정착시켜야 할 국가교육위원회가 야당의 반대로 설치에 난항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교육계 전문가들은 갈 길은 멀지만, 학교 현장의 시대착오적 시스템을 개선하고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흔들림 없는 기조로 나아가야 한다는 강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다.

국가교육회의 유초중등 전문위원 이동성 전주교대 교수는 “국민이 바라는 교육 방향을 기반으로 고교 체제 개편을 위한 여러 의견들을 정리하고 있다”며 “권역별 고교체제 개선방안에 대한 원탁토론 등을 거친 후 올해 하반기에는 일반고가 가야 할 방향의 큰 물줄기가 정립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5년 뒤 전면도입될 고교학점제와 최근 전국적으로 들끓었던 자사고 문제 등 다양한 주제의 이야기가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재 도내 교육계에서는 고교학점제의 경우 학교 현장에서 준비해야 할 부분이 많다는 우려와 함께 자사고 지정 여부를 두고 5년마다 혼란을 반복하지 않기 위해 시행령이 아닌 법률화 작업을 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국가교육회의는 이와 관련한 다양한 의견들을 종합해 장기적이고 일관성 있는 교육정책 수립을 위한 기반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정성식 실천교육교사모임 회장은 “국가교육회의는 국가교육위원회가 출범하기 전에 기본적인 밑그림은 그려놓자는 것인데 현재 여러 한계점에 부딪히는 점도 있어 우려되는 부분도 있다”면서도 “이번 기회에 의견수렴과정을 통해 공교육의 비전을 구체화하고 올바른 정책과제를 도출해낸다면 그것이 국가교육회의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확보함과 동시에 필요한 기구로 정착되리라 본다”고 말했다.

(사)새로운 학교네트워크 한상훈 이사장은 “우리는 다시 ‘어떤 아이를 길러낼 것인가’에 대한 고민부터 시작할 때가 왔다”며 “시간이 걸리더라도 입시중심의 고교 체제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자신의 정체성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고교 교육과정이 실현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현재 4차산업혁명 시대, 창의성 인재 등 경제 분야에만 한정된 인재상이 거론되고 있다”며 “시대 흐름에 따라 그때 그때 특정 분야에만 한정시킬 게 아니라 환경, 자연과학, 인문 등 자신의 역량과 재능을 토대로 다양한 분야에 분포될 수 있도록 필요한 능력을 길러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혜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