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경제보복 대응 ‘3대 키워드’ 전북도정 핵심 키워드와 일맥상통
일본 경제보복 대응 ‘3대 키워드’ 전북도정 핵심 키워드와 일맥상통
  • 이방희 기자
  • 승인 2019.08.07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의 ‘백색국가’ 제외 조치에 대응한 기업피해 최소화를 위한 대책 3대 키워드가 전북도정 키워드와 일맥상통 화제다.

 지난 2일 일본 아베 정부는 대한민국을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를 단행한데 이어 7일 수출관리상의 일반포괄허가 대상인 이른바 ‘백색국가’에서 한국을 제외한다는 내용의 수출무역관리령 개정안을 관보에 게재했다. 이로써 이 개정안은 28일부터 시행된다.

 일본의 이러한 후안무치한 행동에 대해 전국이 일본제품 불매 운동, 일본여행 안하기 등의 행동으로 대한민국 국민의 결연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특히 기업피해 최소화를 위해 정부와 지자체, 지방의회에서 발표하는 성명서마다 ‘경제체질 개선 강화, 생태계 구축, 자존의식 회복’ 등의 대책을 추진한다고 밝히고 있다.

이 대책들은 송하진호가 펼치는 전북도정 핵심키워드와 동일해 선제적 대비로 ‘선견지명 전북도정’이라는 화두로 회자되고 있다.

 송하진 지사는 지난 6월 25일 민선7기 1주년 회견에서 산업기반의 토대가 허약하고 취약한 경제 체질에 산업생태계가 제대로 구축되지 못했다며 주력산업 고도화, 산업구조 다각화 및 미래신산업 육성을 통한 체질강화와 산업생태계 구축을 강조했었다.

 이보다 앞서 지난 1월 7일 주요업무계획 기자회견에서도 위기를 오히려 반전의 기회로 삼아 변화하는 시대환경에 맞추어 각 분야의 체질 강화 개선, 생태계 기반을 지속적으로 구축을 역설했었다. 전북도의 주력산업인 자동차, 조선산업의 스마트전문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 새만금권역 재생에너지 클러스터 조성과 1조원대 수소산업육성으로 산업구조의 다각화를 밝혔었다.

 이와관련 전북도 관계자는 “단기적 대응에 있어서는 냉정함을 견지하는 한편, 중장기적으로는 이번 일본의 조치를 주력산업의 체질 개선 기회로 삼자는 의미이다.”며 “특정산업 편중과 의존에 대해 제조업의 체질 개선과 함께 산업별 균형발전 등 산업정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방희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