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평화경제로 단숨에 일본경제 우위 따라잡을 수 있다”
문 대통령 “평화경제로 단숨에 일본경제 우위 따라잡을 수 있다”
  • 청와대=이태영 기자
  • 승인 2019.08.05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5일 “남북간 경제협력으로 평화경제가 실현된다면 단숨에 일본경제의 우위를 따라잡을 수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번 일을 겪으면서 우리는 평화경제의 절실함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일 일본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수출심사우대국)에서 제외하는 조치와 관련해 정부 및 기업, 국민들이 단합해 일본의 조치에 대응해주고 있는데 우선 감사의 뜻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무역 보복에 대해 정부와 기업과 국민이 한마음으로 대응해주고 계신 것에 감사드린다”며 “우리는 이번 일을 냉정하게 우리 자신을 돌아보고 대한민국을 새롭게 도약시키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무역보복을 극복하는 데에만 그치지 않고 일본 경제 넘어설 더 큰 안목과 비상한 각오가 필요하다”며 “부품소재 산업의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것과 함께 경제 전반의 활력을 되살리는 폭넓은 경제정책을 병행해 나아가야 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구체적으로 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충분한 예산 반영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당장 이번 추경에 이어 내년도 예산 편성에서부터 그와 같은 정부의 정책의지를 충분하게 반영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외연 확장을 통해 경제의 역동성을 높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편으로 신남방정책과 신북방정책을 통해 수출입을 다변화하는 등 우리의 경제 영역도 빠르게 넓어지고 있다”며 “이와 같이 혁신성장에 박차를 가하고 우리경제의 외연을 넓히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라고 믿는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일본은 결코 우리경제의 도약을 도약을 막을 수 없다”며 “ 오히려 경제강국으로 가기 위한 우리의 의지를 더 키워주는 자극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일본 경제를 넘어설 수 있는 방안으로 남북관계 개선을 통한 평화경제 달성을 재차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경제는 남북관계와 북미관계에 굴곡 있다 해서 쉽게 비관하거나 포기할 일이 아니다”라며 “긴 세월의 대립과 불신이 있었던 만큼 끈질길 의지를 갖고 서로 신뢰를 회복해 나아가야 가능한 일”이라고도 했다.

 문 대통령은 “평화경제야말로 세계 어느 나라도 가질 수 없는 우리만의 미래라는 확신을 가지고 남과 북이 함께 노력해 나갈 때 비핵화와 함께하는 한반도의 평화와 그 토대 위에 공동번영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본의 이번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한 부당성도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일본 정부는 그간 아픈 과거를 딛고 호혜협력적 한일관계를 발전시켜온 양 국민에게 큰 상처를 주고 있다”며 “과거를 기억하지 않는 나라 일본이라는 비판도 일본정부가 스스로 만들고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국민들의 지원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는 담대한 목표와 역사적 소명의식을 가지고 임하겠다”며 “국민들께서도 자부심과 자신감을 가지고 승리하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여는데 함께 해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청와대=이태영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