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일본은 경제침략행위를 즉각 중단하라”
전북도의회 “일본은 경제침략행위를 즉각 중단하라”
  • 이방희 기자
  • 승인 2019.08.04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북도의회(의장 송성환)는 2일 일본이 수출심사 우대 대상인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명단)에서 한국을 제외한 것과 관련 규탄 성명을 내고 철회를 촉구했다.

 도의회는 “일본의 백색국가 배제는 식민 지배를 잇는 경제침략 행위이자, 자유무역과 세계경제질서의 근간을 흔드는 무모한 도발이다”며 “이를 즉각 철회하고 과거사에 대한 진심어린 사과와 정당한 배상에 나서야한다.”고 촉구했다.

 도의회는 이어 “일본의 결정은 우리나라 대법원이 일본 전범기업들에 내린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판결에 대한 보복조치라는 것을 전 세계가 알고 있다.”며 “이런 행동은 세계경제질서를 무너뜨리는 단초로 작동해 그 피해가 고스란히 일본에게로 돌아갈 것임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성명은 “더욱이 우리경제가 한 단계 높은 성장을 도모하려는 시기에 과거사 문제와 경제문제를 연계시킨 조치는 우리 경제의 발목을 잡겠다는 저급한 의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며 “이는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원칙에 합의를 한 G20 정상선언과 WTO 협정 등에 명백히 배치되는 행태로 결국 50여 년 간 이어진 양국의 우호관계를 파국으로 치닫게 할 것이다.”고 경고했다.

 전북도의회는 “이번 사태를 엄중하게 직시하며 일본이 결자해지에 나설 때 까지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응하는 조례 제정과 도민들이 펼치고 있는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적극 참여하는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을 천명한다”고 덧붙였다.

이방희 기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