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수출규제 강화, 군산 지역 반일 감정 확산 예상
일본 정부 수출규제 강화, 군산 지역 반일 감정 확산 예상
  • 조경장 기자
  • 승인 2019.08.04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정부가 지난 2일 한국을 수출관리 우대 대상국인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기로 결정하면서 군산지역에서 진행 중인 일본 제품 불매운동과 반일 감정 강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특히 지난달 1일 고순도불화수소(에칭가스) 등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3개 품목의 한국 수출규제 강화 등 일본의 대 한국 수출규제 조치에 뒤따른 후속 조치인 만큼 반일 분위기가 더욱 냉랭해질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군산지역 정치권과 시민들은 플래카드와 개인 SNS 등을 통해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군산 누리꾼들 사이에서 일본 관련 기업이나 제품 브랜드가 적힌 ‘불매운동 리스트’를 공유하는가 하면 일본 여행 자제 등을 촉구하고 있다.

 군산시민들은 이번 불매운동이 국가의 자존심 문제라는 점을 인식하며 지금보다 더 가열 차게 불매운동을 전개해야 한다는 의견도 보이고 있다.

 군산시의회 역시 지난달 일본 정부의 경제보복에 대한 규탄 촉구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하며 이런 사회적 분위기에 동참하는 분위기를 지속적으로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시의회는 결의안을 통해 적반하장격인 일본 정부의 조치에 온 국민의 분노가 끓어오르고 있다면서 일본 정부의 수출제한 조치를 철회할 때까지 일본여행 자제는 물론 일본에서 수입되는 상품 구매를 자제할 것을 시민들에게 호소한 바 있는 만큼 그 강도를 더욱 높일 계획이다.

 여기에 일부 시민단체들도 일본 정부의 수출규제는 한일 양국의 우호 관계를 해치고 국제사회의 합의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일본 상품 불매운동 캠페인을 펼치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이번 결정은 일제강점기에 대한 반성 없이 자신들의 이익을 추구하고자 하는 한국에 대한 선전포고나 다름없다”면서 “한국인의 진정한 저력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일본에 알려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군산=조경장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